검찰, ‘유재수 감찰 무마 의혹’ 금융위 압수수색
검찰, ‘유재수 감찰 무마 의혹’ 금융위 압수수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위원회 (사진=박시형 기자)
금융위원회 (사진=박시형 기자)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의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 재직 당시 감찰 중단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금융위에 대한압수수색에 들어갔다.

4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 이정섭)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내 금융위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유 전 부시장의 금융위 재직 당시 업무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검찰은 금융위 행정인사과가 있는 16층 회의실 등에서 인사 관련 자료 등을 확보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압수수색 대상에는 유 전 부시장의 의혹과 관련한 업체 2곳도 포함됐다.

검찰은 지난달 30일 유 전 부시장과 대보건설 관계자 등이 유착한 단서를 포착해 서울 강남구 수서동 대보건설 본사 등 4곳을 상대로 압수수색을 진행하기도 했다. 

유 전 부시장은 지난 2017년 금융위 금융정책국장으로 재직 당시 기업으로부터 차량과 각종 편의를 제공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같은 내용의 첩보가 접수돼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의 감찰을 받았지만 유 전 부시장은 별다른 징계 조치를 받지 않았고, 지난해 7월 부산시 부시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청와대 특감반 소속이었던 김태우 전 검찰 수사관은 지난 2월 윗선에서 해당 감찰건을 무마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면서 조국 당시 민정수석,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이인걸 당시 특감반장을 직권남용, 직무유기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한편 검찰의 압수수색에 대해 금융위는 당혹스러운 분위기인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윤 전 부시장이 맡았던 금융정책국장 자리가 조직내 핵심 보직이라는 점에서 이와 관련한 비위 논란이 제기되는 것만으로도 금융위의 부담은 작지 않다는 분석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