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탄소배출권시장 개설 준비
거래소. 탄소배출권시장 개설 준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박선현 기자]<sunhyun@seoulfn.com>증권선물거래소가 탄소거래소 개설 준비단 설치를 필두로 본격적인 탄소 배출권 거래에 대한 관리ㆍ감독에 나선다.
 
14일 증권선물거래소는 거래소 내부에 ‘탄소시장개설 준비단’을 설치함으로써 시장 지배 구조 및 조직분야, 관계법령 및 매매제도분야, 청산결제 및 선물제도 분야의 제반 준비에 착수 했다고 밝혔다.
 
이 같이 탄소거래소 설립은 자통법이 시행되는 오는 2009년 이후 탄소 배출권을 이용한 개발이 가능해 짐에 따라 현선연계거래기반을 조성과 더불어 정부의 ‘시장 메카니즘을 활용한 온실가스 감축 추진’ 정책을 뒷받침하기 위해 적정한 배출권 가격 형성과 활발히 거래 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함이다.
 
거래소에서 주관하는 탄소거래소를 이용하면 거래소의 시장 감시 체제 및 결제안정 장치를 활용해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물ㆍ선물시장의 연계운영으로 유동성 확보 등 시너지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이에 거래소 측은 “해외 거래소 현황 조사 및 외부 전문가와의 자문계약 등을 통해 시장 개설을 준비하고 있다”며  “오는 12월 ‘탄소배출권 거래소 개설방향 및 시장 활성화’에 관한 세미나를 개최해 탄소거래소 설립의 필요성을 널리 알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선현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