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손보사, 9월 車보험 손해율 90% 넘어
전 손보사, 9월 車보험 손해율 90% 넘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G·롯데 등 100% 넘는 곳도...보험료 인상에 당장 반영은 어려울 듯
(사진=서울파이낸스DB)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우승민 기자] 손해보험 11개사의 9월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일제히 90%를 넘겼다. 때문에 보험료 인상여부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31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9월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MG손해보험이 158.8%로 전년 대비 50.0%p나 급등했다. 자동차보험 규모 자체가 크지 않은데 지난달 고액의 대형 사고가 몰려 손해율이 올랐다고 MG손해보험은 설명했다.

손해율은 고객으로부터 받은 보험료 대비 고객에게 지급한 보험금의 비율을 말한다. 업계에선 적정 손해율을 78∼80%로 본다.

롯데손해보험도 작년 동월보다 10.4%p나 오른 101.6%로, 손해율이 100%가 넘었다.

두 손보사는 고객에게 받은 보험료보다 더 많이 보험금을 지급한 셈이다.

삼성화재(90.3%), 현대해상(92.2%), DB손보(92.5%) 등 대형사도 전년대비 3∼6%p 오르며 90%대를 넘었다.

흥국화재는 90%였다. 전 보험사의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90%를 넘어선 것은 최근 몇 년 사이 찾아보기 어려운 드문 일이다.

업계는 올 9월에 연이은 태풍으로 인해 차량 침수·파손 피해가 있긴 했지만 올해 들어 손해율이 고공행진을 보이는 것은 구조적인 요인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자동차 정비 공임이 인상된 데다가 한방 추나요법에 건강보험이 적용돼 보험금 지급액이 급증하는 등 원가 인상 요인이 있었으나 그만큼을 보험료에 반영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또한 대체로 겨울철에 차 사고가 잦아 손해율이 오르는 경향을 보여 앞으로가 더 문제일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올해 이미 두차례 보험료가 인상된 만큼 연내 추가 인상은 쉽지 않아 보인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