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오비 코리아, 보이스피싱 피해액 2400만원 반환 조치
후오비 코리아, 보이스피싱 피해액 2400만원 반환 조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체 4억여원 피해액 중 후오비코리아 입금된 금액 자동동결조처로 지켜
(사진=후오비코리아)
(사진=후오비코리아)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후오비 코리아(Huobi Korea)는 최근 보이스피싱 범죄로 인한 피해금액 전체 4억여원 중 거래소에 입금된 2410만원을 환불 조치하고 고객에 안전하게 반환했다고 30일 밝혔다.

지난 7월 16일 발생한 보이스피싱 피해 금액은 총 3억9300만원에 달한다. 해당 범죄는 후오비 코리아를 포함, 타 거래소들에 분산 입금한 뒤 암호화폐로 출금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후오비 코리아로 유입된 보이스피싱 피해 금액은 2410만원. 후오비 코리아는 해당 금액이 입금 방법에서 이상 거래로 감지된 즉시 전액 자동 동결 조처했다. 동결 기간 해당 금액은 출금할 수 없으므로 피해 신고일인 22일까지 안전하게 보관될 수 있었다.

후오비 코리아는 7월 초 보이스피싱 등의 금융 사기 예방을 위해 AML 정책을 강화한 바 있다. 홈페이지 팝업을 통해 '보이스피싱 및 금융사기 주의 안내' 중 '심사에 필요한 서류를 미제출하거나, 불법 자금으로 의심된 금액은 100일 이상 동결될 수 있다'는 정책을 고지하고 있다.

해당 사건은 강화된 정책 아래 사법기관, 금융기관, 거래소 간 협조로 고객 자산을 무사히 지킬 수 있었던 첫 사례다. 경찰에 보이스피싱 피해로 접수돼 은행에 통보, 은행에서는 후오비 코리아로 내용을 전달하면서, 자동 동결 처리된 금액과 보이스피싱 금액 일치 여부를 확인한 후 피해자에 빠른 반환 조치가 이뤄지게 됐다.

박시덕 후오비 코리아 대표는 "후오비 코리아의 AML 정책이 강화되고 얼마 지나지 않은 시점에 발생하여 입금 전액이 반환된 것은 불행 중 다행으로 생각한다"면서 "하루빨리 보이스피싱범이 검거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피해 고객이 발생하지 않도록 고객 자산 보호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