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문일답] 여민수·조수용 "개인 명예훼손 고민 많았다"
[일문일답] 여민수·조수용 "개인 명예훼손 고민 많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 뉴스 및 검색 서비스 개편 관련 대표 간담회
카카오 여민수·조수용 공동대표가 25일 판교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뉴스 및 검색 서비스 개편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카카오 여민수·조수용 공동대표가 25일 판교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뉴스 및 검색 서비스 개편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카카오 여민수·조수용 공동대표는 25일 판교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뉴스 및 검색 서비스 개편 계획을 발표했다. 

여 대표는 모두발언에서 "카카오는 전 국민이 이용하는 플랫폼을 운영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수익을 창출하고 주주가치를 제고하는 것 못지 않게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할 소명이 있다"고 밝혔다.

다음은 카카오 여민수, 조수용 대표이사와 기자들 간 일문일답.

▲최근 국감에서 정치 기사에 대한 댓글이나 조작이 문제가 됐는데 연예 뉴스 댓글만 잠정 폐지하는 이유는

=사회나 정치 뉴스와 달리 연예 뉴스는 인물 그 자체를 조명하는 면이 강하다. 개인에 대한 악플을 최소화해야한다는 이유로 진행하게 됐다.

▲댓글 정책 운영, 방향 개선 기준과 부작용이 있을 수 있을 거 같은데 외부 위원회나 AI 통해 하는 건가

=댓글은 뉴스에 달리는 댓글만을 지칭해 표현한 것이 아니다. 서비스하고있는 대부분의 콘텐츠, 개인이 만든 콘텐츠 포함해 댓글이 달리고 댓글의 폭이 크다. 지금 뉴스 서비스를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아니며 댓글을 고도화하기보다는 콘텐츠 서비스 기본 프레임을 바꿔야 된다고 본다.

▲연예뉴스 댓글 잠정 폐지는 정확히 언제부터 시작하는건지

=이 달 안에 반영이 될 것 같다.

▲실검 검색어 알고리즘 구체적으로 어떻게 개선할지, 어뷰징을 어떻게 걸러낼지, 또 뉴스는 구독기반이라고 했는데 유료화를 뜻하는 것인지 네이버처럼 개편한다는 것인가.

=실시간 이슈 검색어에서 중요한 것은 '실시간'. '실시간'이 가져오는 파장이 크다고 보고있다. 따라서 실검은 바꿔야한다고 생각하지만 사용자들이 어떤 검색어를 찾는지 트랜드를 보여주는 것은 유효하다고 보기 때문에 순기능을 유지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지금은 사용자들이 미디어를 자기 손 안에서 재창조하는 시대다. 인플루언서들이 만들어내는 콘텐츠, 블로그나 브런치에 쓰이는 글도 같은 의미로 미디어로 재창조되고 있다. 카카오만이 할 수 있는 방식으로, 세상에 존재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개인이 재구성하는 서비스를 생각 중이다.

▲개인의 편집권을 이용자에게 주자는 차원인 거 같은데, 네이버의 새로운 검색 기능인 인플루언서 검색 기능이랑 어떤 차별점이 있는 건지, 메인화면 변동가능성도 있는지

=메인화면 포함 전체 서비스가 바뀌는 것이다. 카카오는 검색 결과뿐 아니라 내가 원하는 콘텐츠를 원하는 방식으로 구독할 수 있는 기반이 있다. 네이버의 인플루언서 검색과는 많이 다를 것 같다.

▲AI 알고리즘을 공개할 의향이 있다고 국감에서 말했는데 어떤지, 선거기간동안 실시간 검색어 폐지하는 것도 어떻게 생각하는지

=실시간 이슈 검색어 알고리즘을 공개하는 것은 또 다른 어뷰징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다른 방안으로 검증하려고 하고 있다. 선거 일정과 관계없이 오늘 발표드린 맥락에 맞춰서 저희 스케쥴대로 진행하고, 부작용에 대한 우려는 개선할 예정이다.

▲이번 국감에서 실급검 관련해 키소 토론회를 참고한다고 했다. 오늘 오후 열리는데, 이 정책이 토론 내용과 다르다고 할 때는 어떻게 할 건지

=취임을 하면서 2년 전부터 실시간 이슈 검색어와 뉴스 서비스에 대해 저희들의 방향성에 대한 플랜이 있었다. 워낙 사회적인 파장이 강해 많은 고심을 해왔고 지금도 많이 고심하고 있다. 키소에도 이용자들의 반응과 같은 강도로 피드백을 받을 생각이고 좋은 의견은 반영해 지속적으로 개선에 활용하도록 하겠다.

▲잠정 폐지인데, 어떤 상황에서 다시 지금처럼 돌아갈 수 있는지, 다른 섹션에서도 이런 변화 적용할 수 있는지, 뉴스 구독도 시기 언제인지

=지금 서비스를 그대로 둔 상태로 댓글을 할 것인지 아닌지가 아닌 서비스 전체에 큰 변화를 두고 할 예정이며 내년 상반기다.

▲새로운 형태의 플랫폼인 거 같은데 다음의 검색이나 카카오의 샵탭이나 뉴스 관련 서비스가 전혀 다르게 개편된다는 게 맞는 것인지?

=맞다

▲새로 개편되는 뉴스 플랫폼이 구독서비스가 되면 카카오톡이랑 연동되는지?

=다음, 카카오톡이 아닌 카카오 계정 기반의 서비스로 보고 있다.

▲댓글은 트래픽을 많이 유발하는 서비스인데, 댓글이 없어지면서 상실되는 트래픽이 어느 정도 된다고 예상하고 수익에는 어떻게 영향 미친다고 생각하는지? 오늘 간담회를 긴급하게 진행한 이유는

=더 큰 사회적 소명에 부합하는 게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카톡 샵탭에 있는 실시간 이슈 검색어를 오늘 오후 1시부터 폐지한다. 이에 오늘 아침에 기자간담회를 진행을 하게 됐다. 연예 섹션에 대한 댓글 폐지는 이번 달 안, 인물검색 관련된 검색어는 연내에 하도록 스케줄을 잡고 있다.

▲내년 상반기 중에 포털 전면 개편을 말씀주셨는데 다음을 카카오로 개편하는건 없는지

=다음을 유지한다는 기조다.

▲ 실검관련해서 네이버는 실검의 절반이 상업적 키워드가 노출되는데 다음은 그런 현상이 안보인다.

=상업적 키워드에 대해 알고리즘적으로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있다. 실검 자체에 근본적인 취지와 목적에 전혀 부합하지 않는 어뷰징이라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취임 초기부터 고민하셨다고 했는데, 최근 설리씨의 사건과 조국 장관 임명을 둘러싼 여러가지 이슈 등 2가지 사건이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 건지, 개편에 대해 어떤 식으로 개편할지 감이 안 오는데 완전히 포털 형식을 바꾸는 것인지

=실제로 저희 내부에서 개인의 명예 훼손에 대한 고민 많았다. 최근 사건으로 결단을 내린 건 아니고, 그 것들을 실행에 옮기기로 한 타이밍, 서비스가 직접적으로 바뀌는 타이밍이라 지금 말씀드리게 된 것이다. 기존의 포털이 하는 역할에서 다른 걸 해야한다는 사명감이 있다. 콘텐츠가 유통되는 것에 포털의 의무가 뭔지 고민한 것. 서비스를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기는 어려움. 비즈니스적으로는 리스크가 있을 수도 있어 너무 소상히 말씀드리기 어렵고 언론사를 비롯해 많은 파트너들이 있기 때문에 이 시점에서 서로의 관계를 잘 봐야할 것 같아 구체적으로 지금 말하기가 어려운 것이다.

▲연예쪽이 더 댓글 부작용이 있다고 객관적인 지표가 있는건지, 여론에 따른 건지

=숫자를 공개하긴 어려울 거 같고 대부분 연예 기사의 대부분이 개인에 대한 이야기로 집중이 되기 때문에 순작용보다는 역기능이 더 많다고 판단을 했다. 기사를 쓰시는 분이나 보는 분들 모두 다 공감을 할거라고 생각한다. 연예뉴스의 댓글으 먼저 잠정 폐지하고 그 이후에는 이용자들의 반응을 보고 순차적 개선을 할 예정이다. 연내에 적용하려고 하는 관련 검색어, 검색어 서제스트 등은 연예쪽만 타게팅하는 게 아니라 인물명 전체에 다 커버하는 것이다.

▲그 외에 섹션 (정치, 기업이슈) 들도 좋지않는 댓글들도 달리는 게 많은데 댓글 모니터링을 강화할 계획도 있는지?

=왜 연예 섹션이냐 했을 때 저희는 사람을 봤다. 인물 검색과 관련된 것을 연내에 폐지, 연예뉴스 댓글을 폐지한다 등의 일관된 관점은 '사람'이다. 사람에 관련된 것을 선제적으로 조치하고 그 이후에 정치적인 현안이나 사회적 사건에 대해서는 열어둔 상태다. 물론 거기서도 부작용이 있지만 순차적으로 인물 쪽에 먼저 포커싱 하는 것. 순기능으로 치환될 수 있는지 살펴본 다음에 다른 섹션에도 부분적으로 적용할지 볼 것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