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국감] 윤석헌 "증권사 PNP플러스 투자, 법 위반시 검사"
[2019 국감] 윤석헌 "증권사 PNP플러스 투자, 법 위반시 검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첫출 왼쪽부터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은성수 금융위원장,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 (사진=김태동 기자)
첫줄 왼쪽부터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은성수 금융위원장,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 (사진=박조아 기자)

[서울파이낸스 증권부]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21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가족의 사모펀드 의혹 관련 "자본시장법 위반이 드러나면 증권사들을 검사하겠다"고 말했다.

윤 원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 국정감사에서 "PNP플러스가 포함된 컨소시엄과 미래에셋대우에 대한 검사가 필요하다"며 금감원의 조처 계획에 대한 김성원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다만 윤 원장은 "(PNP플러스의 서울시 와이파이) 사업이 무산돼서 증권사 건전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PNP플러스는 조 전 장관의 5촌 조카 조범동씨가 설립한 사모펀드인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와 투자 자문 계약을 맺고, 서울시 와이파이 사업에 참여하는 등 코링크와 연계해 각종 의혹이 제기된 회사다.

PNP플러스가 미래에셋대우로부터 1500억원의 조건부 투자 확약서를 받는 과정에 증권사의 과도한 특혜가 제공됐다는 의혹도 나왔다. 

이에 따라 김용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증인으로 채택된 이종서 미래에셋대우 본부장에게 "미래에셋대우가 1500억원 대출확약서를 발급할 때 PNP플러스의 재무상태를 확인했느냐"며 "자기자본 3100만원, 매출액 0원 등의 재무상태를 알고 한 것이냐"고 물었다. 

이 본부장은 "PNP플러스의 재무상태를 확인하고 있었고, 다만 아주 개괄적인 사항에 대해서만 알고 있었다"며 "증권사는 통상 신용으로 대출해주는 것이 아니고 프로젝트의 사업성을 본다"고 답했다. 

김 의원은 "PNP플러스는 기술도 없고, 프로젝트를 실행한 경험도 없는 회사였다"며 "PNP플러스의 임원이 집권 여당의 전직 보좌관인 것을 알고 있었느냐"고 재차 물었다. 이 본부장은 이에 대해 "그 당시에는 몰랐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김은수 KTB투자증권 상무에게도 "PNP플러스가 투자의향서를 보내기 전에 PNP플러스가 2017년 8월 기준 회사채 기업신용등급 안정성이 저하될 가능성이 높은 것을 확인했느냐"고 질의했다. 김 상무는 이에 대해 "확인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