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서울·광주에 '스마트그리드 체험단지' 조성 
산업부, 서울·광주에 '스마트그리드 체험단지' 조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산업부
사진=산업부

[서울파이낸스 김혜경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서울과 광주에 '스마트그리드(지능형전력망)' 서비스를 구현한 체험단지를 조성한다고 20일 밝혔다.

스마트그리드란 전력망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 실시간으로 정보를 수집해 전기소비를 합리화하고 전력생산을 효율화하는 방식을 일컫는다. 지난 7월 '미래형 스마트그리드 실증연구사업' 신규 과제를 공고한 결과 5개 컨소시엄이 접수했으며, SK텔레콤과 옴니시스템 컨소시엄이 최종 선정돼 4년 동안 스마트그리드 서비스를 실증할 계획이다.

SKT 컨소시엄은 광주 소재 아파트 7000세대를 대상으로 계시별 요금제(TOU), 전력수요관리 포함 요금제 등 다양한 전기요금제를 운영한다.

계시별 요금제란 시간대별 차등 요금제로 경부하 시간대에는 낮은 요금, 최대부하 시간대에는 높은 요금을 부과하는 요금제다. 전력수요관리는 사용자가 사전 계약한 전력 수요 감축 이행 시 보상금을 지급하는 서비스다. 

또 500세대 2개 단지를 대상으로 아파트 옥상 등 공용부지에 태양광 설비도 설치한다. 전기차 배터리를 재활용한 이동형 에너지저장장치(ESS)를 제작해 특정 시점 전력 사용량이 급증하는 건물에 전력을 공급하는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옴니시스템 컨소시엄은 서울에서 '스마트 에너지공동체'를 구성해 실증할 계획이다. 서울 소재 아파트 2000세대, 저층주거·상가·빌딩 등 1000세대를 대상으로 선택형 요금제를 운영하고, 공용부지에 설치된 태양광 설비를 이용해 생산한 전력을 공동체에 공유한다. 분산된 전원을 통합해 하나의 발전소처럼 관리하는 서비스도 실증할 예정이다.

주영준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은 "소비자가 동참하는 스마트그리드 단지는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의 에너지공동체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라면서 "소비자가 능동적으로 전력을 생산하거나 수요패턴을 조절하는 '프로슈머(prosumer)'로 재탄생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