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 노사 협상 결렬, 16일부터 사흘간 파업…"운행 차질 불가피"
서울지하철 노사 협상 결렬, 16일부터 사흘간 파업…"운행 차질 불가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교통공사 "출근 시간엔 평소 운행률 유지…대체 인력 투입"

[서울파이낸스 이슈팀] 서울 지하철 1∼8호선이 16일 오전 6시30분부터 총파업에 돌입한다. 출퇴근 시간을 비롯해 운행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은 15일 서울교통공사 본사에서 공사 측과 진행한 교섭이 결렬돼 16∼18일 총파업을 벌인다고 밝혔다. 기관사는 16일 오전 6시 30분, 기타 분야는 오전 9시부터 파업에 들어간다.

공사는 대체인력을 투입해 파업여파를 최소화한다는 방침이지만 열차 운행률은 필수유지운행률까지 떨어지면서 차질이 예상된다. 1∼4호선은 65.7%, 5∼8호선은 78.1%까지 평소대비 운행률이 떨어질 수 있다.

서울교통공사 노사는 이날 오후 3시부터 열린 임금협상 교섭에서 약 7시간 동안 협상했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결국 오후 10시께 “협상 결렬”을 선언하면서 최종 결렬됐다.

노조는 임금피크제 폐지, 안전인력 충원, 4조2교대 근무 확정 등을 요구사항으로 내걸었다. 특히 임금피크제는 지난해 노사협상에 이어 올해도 핵심 쟁점이었다. 하지만 노사는 접점을 찾지 못했고, 16일 출근길부터 시민들은 불편을 피할 수 없게 됐다.

다만 노사는 파업 중에도 교섭을 지속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파업이 조기 종료될 가능성을 남겼다. 노조 관계자는 “파업 기간에 서울시든 공사든 입장 변화가 있다고 교섭 요청이 오면 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16일 오전 10시30분 시청 앞 서울광장에서 조합원 6000명가량이 모인 가운데 총파업 출정식을 열 예정이다. 이후 오후 2시부터는 시내 80여개 역사에서 집회를 이어갈 계획이다. 

공사 측은 "내일 출근 시간인 오전 7∼9시는 평소와 같은 100%로 맞추려고 계획 중이며 이후에는 코레일 등 관계 기관과 연계해 80%까지 올릴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