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태풍 '하기비스' 상륙 한나절 전에 '기록적 폭우'…465만명 '피난권고'
日, 태풍 '하기비스' 상륙 한나절 전에 '기록적 폭우'…465만명 '피난권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코네마치에 700㎜ 물폭탄...범람 위험 추월 하천 속출·1명 사망
도쿄·시즈오카·가나가와 등 '폭우 특별경보'…"최대급 경계" 당부

[서울파이낸스 이슈팀] 슈퍼태풍 '하기비스'가 12일 일본 열도에 근접하면서 곳곳에서 폭우와 강풍으로 인한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하기비스'가 이날 밤 상륙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한나절 전인 이날 낮 1시를 기준으로 일본 전역의 5천 세대·13만8천 명에 대해 '피난지시'가 내려졌다.

일본 기상청은 이날 오후 3시30분 5단계 경보 중 가장 높은 '폭우 특별 경보'를 수도 도쿄도와 가나가와현, 사이타마현, 군마현, 시즈오카현, 야마나시현, 나가노현 등 7개 광역 지자체에 발령했다. 일본 기상청은 5단계의 경보 체계를 갖고 있는데, '특별 경보'는 가장 높은 수준에 해당한다.

일본 기상청은 '재해가 이미 발생하고 있을 가능성이 극히 높은 상황'에 이를 발표하는데, "목숨을 지키기 위한 최선의 행동을 취해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NHK도 "수십년 사이에 가장 위험한 폭우 상황"이라며 "최대급의 경계를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하기비스의 영향으로 이미 이날 오후 3시까지 가나가와현 온천마을인 하코네마치에 700㎜, 시즈오카현 이즈시 이치야마에 600㎜의 물폭탄이 쏟아졌다.

두 곳 모두 역대 최고 수준의 강수량으로, 기상청은 '기록적인 폭우'라고 설명했다. 이즈시 이치야마의 경우 이런 강수량은 평년 10월 전체 강수량의 2배에 달하는 수준이다.

폭우가 계속되며 미에현, 군마현, 가나가와현, 시즈오카현, 사이타마현에 범람위험 수준을 넘는 하천이 잇따르고 있다.

일본 기상청은 13일 낮까지 24시간 동안 도카이 지방 600㎜, 호쿠리쿠 지방 500㎜, 도호쿠 지방과 간토 주변 지역 400㎜, 이즈반도 300㎜ 등의 비가 더 내릴 것이라고 예보했다. 이미 내린 비를 합치면 하룻동안 강수량이 1000㎜에 달하는 곳이 속출할 것으로 보인다.   

하기비스가 이날 밤 상륙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날 낮 1시를 기준으로 일본 전역의 5천 세대·13만8천 명에 대해 즉시 피난할 것을 지시하는 '피난지시'가 내려졌다.

피난 장소로 이동할 것을 권고하는 '피난권고'는 210만 세대·465만명을 대상으로 내려졌고, 456만세대·1천42만명에게는 고령자나 노약자에게 피난을 권고하는 '피난준비'가 발표됐다.

태풍으로 인한 인명 피해와 주택·차량 파손 사례도 잇따랐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이날 지바현 이치하라에서 돌풍으로 차량이 옆으로 넘어져 주택이 파손되며 1명이 숨졌다. 일본 총무성에 따르면 이번 태풍으로 인한 부상자는 11명으로 집계됐다. 같은 시에서는 소방서에 있던 소방차와 구급차 등 차량 3대의 앞 유리가 돌풍으로 인해 깨지는 일도 있었다.

일본 기상청에 따르면 하기비스는 이날 오후 3시45분 현재 시즈오카현 이즈반도 남부 시모다시 남남서쪽 130㎞에서 북북동쪽을 향해 시속 30㎞ 속도로 이동하고 있다.

태풍은 중심 기압 945hPa, 중심 부근 풍속 초속 45m, 최대 순간풍속 초속 60m의 강력한 세력을 지녔다. 일본 기상청은 태풍 분류 중 2번째로 강도가 높은 '상당히 강한' 태풍으로 분류했다.

기상청은 하기비스가 이날 저녁 시즈오카현과 수도권 간토 지방 남부에 상륙한 뒤 혼슈를 종단하면서 북상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