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병석 한국철도 사장, "안전 최우선으로 국민 불편 최소화에 전력"
손병석 한국철도 사장, "안전 최우선으로 국민 불편 최소화에 전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도노조 파업에 대한 대국민 사과문 발표

[서울파이낸스 노진우 기자] 한국철도 손병석 사장은 전국철도노동조합이 11일 오전 9시를 기해 72시간 시한부 파업에 들어감에 따라 서울 용산구에 있는 서울사옥 대강당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안전을 최우선으로 국민불편 최소화에 전력하겠다고 밝혔다.

손병석 사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그동안 열여섯 차례에 걸쳐 노조와 교섭을 진행했으나 주요 쟁점에서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해 노조가 파업에 들어갔다"며 "국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대국민 사과하는 손병석 한국철도 사장(사진=연합뉴스)
대국민 사과하는 손병석 한국철도 사장(사진=연합뉴스)

손 사장은 "국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국방부 대체인력을 투입하는 등 가용인력을 모두 동원해 종합비상수송대책을 세웠지만 부득이 열차 운행을 일부 줄이게 되었다"고 양해를 구했다.

또한 "출근시간에는 열차 운행을 집중 편성해 수도권전철을 100%로 유지하고 국가경제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화물열차는 수출입 물량 및 긴급 화물 위주로 수송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 시간 이후에도 노동조합과 진정성 있는 대화를 해나가겠다"며 "빠른 시간 내 파업이 종결되도록 온 힘을 쏟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손병석 사장은 마지막으로 "조금 늦더라도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철도 노사는 2019년도 임금교섭을 지난 5월 22일부터  10일까지 모두 16회 교섭을 진행했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했고 철도노조는 사전에 예고한 대로 11일 9시부터 14일 9시까지 파업에 돌입했다.

지난 8월 21일 노조가 교섭결렬을 선언한 후 중앙노동위원회가  조정 중지를 결정하면서 쟁의행위 절차가 진행됐고 조정절차 중인 9월(4일~6일) 노조는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실시해 66.9%의 찬성률로 파업을 가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