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라임운용에 환매이행계획 제출요구···'예의주시'
금감원, 라임운용에 환매이행계획 제출요구···'예의주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금융감독원이 최근 라임자산운용이 6200억원 규모의 사모펀드 상품 환매를 중단한데 대해 추이를 지켜본다는 입장을 밝혔다. 라임자산운용이 지난 8일 '테티스 2호' 재간접 투자 펀드와 '플루토 FI D-1호' 재간접투자 펀드의 환매 중단을 발표하자 금융감독원은 곧바로 환매이행 계획에 대한 자료 제출을 요구하는 등 이번 사태에 대해 기민한 대응에 나서고 있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10일 기자와의 통화를 통해 "환매 중단 자체가 위법은 아니기 때문에 그 사안만으로 제재로 이어지진 않을 것"이라며 "라임자산운용이 환매를 중단 선언을 했기 때문에 향후 계획이 어떤게 있는지에 대한 이행계획서를 요청해 받았고, 추후 발생되는 내용은 모니터링을 해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환매가 중단된 라임자산운용의 두 상품들은 모두 메자닌 자산을 주로 담은 펀드 상품이다. 메자닌은 전환사채(CB)나 신주인수권부사채(BW)를 가리키는 것으로 주식으로 전환 가능한 채권을 의미한다. 평소에는 채권이지만 주가가 오르면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어 초과 수익을 누릴 수 있다.

플루토 FI D-1호는 사모채권을 주로 편입한 펀드이며 테티스 2호는 CB와 BW를 주로 담은 펀드다. 두 펀드의 규모는 약 1조1000억원 수준으로 환매중단 대상 펀드의 설정액은 약 6200억원이다. 지난 7월 이후 코스닥 시장이 전반적인 약세를 보이면서 테티스 2호가 구매한 CB나 BW는 유동화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라임자산운용은 이달 2일에도 최초 상환일인 라임자산운용의 사모채권 펀드 3개에서 274억원 규모의 상환금 지급 연기가 발생한 바 있다. 이 상품은 교보증권의 채권형 레포(REPO)펀드와 라임자산운용의 사모채권펀드에 각각 50%씩 투자하는 멀티전략 펀드다. 교보증권 레포펀드는 현금화가 정상화로 이뤄졌지만, 라임자산운용 사모채권펀드가 자산매각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투자금 상환은 연기됐다.

라임자산운용은 이번 사모펀드 상품 환매 중단에 대해 "자산을 무리해서 저가 매각할 경우, 펀드 수익률이 저하되고 투자자가 손실을 볼 수 있어 환매를 중단했다"고 설명했다.이어 "편입된 자산의 안전한 회수가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했고, 합리적인 가격 범위 내에서 자산들을 최대한 신속히 회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금감원은 지난 8월 라임자산운용의 펀드 간 자전거래 수법으로 '편법운용'을 했다는 의혹에 조사를 시행한 바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검사가 최근 종료된만큼 결과가 나오는데까지 시간이 조금 걸릴 것으로 보인다"며 "사안에 따라 걸리는 시간이 다르지만, 얼마나 걸리게 될지 구체적으로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아직 검사팀에서 자료를 정리하고 있고, 과거 라임자산운용에 대해 제기됐던 의혹들에 대한 부분에서 우선적으로 살펴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