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주식대여 재추진?···김상희 의원, 의혹 제기
국민연금 주식대여 재추진?···김상희 의원, 의혹 제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주식 대여거래 시장영향도 분석 연구용역' 발주
(사진=국민연금공단)
(사진=국민연금공단)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국민연금공단이 그간 중단했던 주식대여를 재추진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10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김상희 의원이 국민연금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국민연금은 지난 8월 '국내주식 대여거래 시장영향도 분석 연구용역'이라는 과제로 용역을 발주했다.

외부 연구용역을 통해 국민연금 대여거래가 국내 주식시장과 공매도에 미치는 영향 등을 종합 검토하여 대여거래 재개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라는 것이다.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김상희 의원의 국민연금 주식대여 중단 요청에 김성주 이사장은 국내 주식 신규 거래에 대해 대여를 중지하고 기존 대여 주식은 차입기간 계약 사항을 고려해 연말까지 해소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국민연금의 대여 주식 규모는 2018년 기준 대여시장 전체의 0.74%(5337억원)에 불과하다. 그러나 국민의 노후 자금이 주가 하락을 야기하는 공매도에 쓰인다는 점에서 반감을 불러왔다. 이에 국민연금은 국내 주식 대여를 중단하고 2018년 12월에 대여주식 전량을 회수했다. 

김 의원은 최근 공단에서 발주한 '국내주식 대여거래'에 관한 연구용역에 대해 다시 주식대여를 진행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김 의원은 "국민연금이 주식거래를 재개한다면 지난번 국민들과 했던 약속을 어기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김 의원은 "국민연금의 신뢰도가 점점 하락하고 있는 상황에서 주식대여를 지속해서는 안된다"며 약속 이행 유지를 당부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