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로케이, 운항증명 발급 신청···2020년 3월 취항 목표
에어로케이, 운항증명 발급 신청···2020년 3월 취항 목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국제공항을 거점으로 한 저비용 항공사(LCC) 에어로케이가 7일 국토교통부에 운항증명(AOC) 발급을 신청했다. (사진=에어로케이)
청주국제공항을 거점으로 한 저비용 항공사(LCC) 에어로케이가 7일 국토교통부에 운항증명(AOC) 발급을 신청했다. (사진=에어로케이)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청주국제공항을 거점으로 한 저비용 항공사(LCC) 에어로케이가 7일 국토교통부에 운항증명(AOC) 발급을 신청했다.

강병호 에어로케이 대표이사는 이날 간담회에서 "내년 2월 승인을 목표로 국토부에 AOC 발급을 신청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AOC란 항공사가 안전운항을 할 수 있는 요건을 갖췄는지 항공당국이 확인한 후 부여하는 공식 증명서다.

에어로케이가 AOC 발급을 신청한 것은 국제항공운송사업 면허를 취득한 지 7개월 만이다. 앞서 에어로케이는 경영권 내홍 탓에 AOC 발급 신청을 늦춰 왔다가 지난달 11일 이사회에서 강 대표의 연임이 결정되면서 AOC 발급 신청을 차질없이 진행하게 됐다.

신청서가 접수됨에 따라 국토부는 전문인력 확보, 항공기 도입 계획, 종사자 훈련프로그램 등 1500여 개에 달하는 항공 운항체계 검증에 들어간다. 강 대표는 "국토부와 AOC 발급 문제를 꾸준히 조율하면서 협의를 마친 것은 물론 준비도 끝났다"며 "최적화된 저비용항공사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성공 가능성은 높다"이라고 말했다.

에어로케이는 AOC가 발급되면 2020년 2월, 180석 규모의 A320기 1대를 도입하고 3월 계획대로 청주∼제주 노선을 시작으로 정식 운항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어 7월에 1대를 추가 도입해 일본 정기노선을 운항할 예정이나 현재 한일 관계가 악화된 상황인만큼 노선 변경이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강 대표는 "내년 말까지 4대의 항공기를 도입할 계획인데, 한일 외교 문제를 지켜보면서 일본 노선 취항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항공산업이 세계적으로 위기에 직면했지만, 비용 절감이 우수한 항공사는 살아남는다"면서 "비용을 낮추는 방안을 찾다가 청주공항을 거점으로 하게 된 만큼 에어로케이에게는 오히려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본사는 항공기의 원활한 운항 등을 위해 청주에 두기로 가닥을 잡았다. 청주공항 인근 에어로폴리스 1지구와 오송역 주변 중 한 곳을 검토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1지구에는 향후 교육·정비 시설, 계류장, 저비용항공사 전용 터미널 등을 건립하기 위해 충북도와 협의 중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