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DM, 삼성·LG '8K TV' 화질 논쟁 "개입·중재 않겠다" 
ICDM, 삼성·LG '8K TV' 화질 논쟁 "개입·중재 않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의 QLED 8K TV(왼쪽)와 LG전자의 '리얼 8K' 올레드 TV.(사진=각 사)
삼성전자의 QLED 8K TV(왼쪽)와 LG전자의 '리얼 8K' 올레드 TV.(사진=각 사)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삼성전자와 LG전자의 '8K 화질 논쟁'에 화질 측정기구인 국제디스플레이계측위원회(ICDM)는 어느 쪽 손도 들지 않고 불개입 입장을 취했다. 이에 따라 양사의 논쟁도 당분간 계속 될 전망이다. 

ICDM은 디스플레이 업계의 최고 전문기구로 꼽히는 '국제정보디스플레이학회(SID)'의 한 분과다. 세계 각국의 전문가들이 모여 디스플레이 성능 측정 규격을 정한 뒤 이를 업계에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30일 업계 등에 따르면 ICDM은 최근 언론 질의에 대한 답변 성명(statement)을 통해 "우리는 기업들이 IDMS 자료를 활용해 어떤 데이터를 내놓든 관련 이슈에 대해 개입·중재(mediate)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IDMS의 1.1.3 조항에 따르면 우리는 (디스플레이 화질) 측정과 관련해 '의무 값(compliance values)'을 정하고 있지 않다"며 "그건 (국제표준기구(ISO) 등) 다른 표준기구들의 업무"라고 강조했다.

이는 ICDM은 측정 방식의 규격과 기준을 제시할 뿐 이를 통해 측정한 결과치를 놓고 적합성 여부를 결정하거나 등급을 매기지는 않는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결국 LG전자가 삼성 QLED 8K TV에 대해 "화질선명도(CM)가 ICDM 기준치인 50% 미만이므로 가짜 8K"라고 주장하고, 삼성전자는 "화질선명도 지표는 흑백TV 시절에 쓰던 지표이므로 더이상 유효하지 않다"고 반박한 데 대해 어느 쪽 편도 들지 않고 불개입 원칙을 견지한 것이다.

헬게 시첸 회장은 이와 관련, "SID는 새로운 제품의 성능을 측정하기 위한 공인된 '글로벌 도구'를 제공하고 있다"면서 "디스플레이 기술의 한계를 넘으려는 삼성과 LG의 노력에 대해 기쁘게 생각한다"며 최근 논쟁에 대한 즉답을 피했다.

그는 이어 "200여명의 전문가가 모여 올해 예정된 개정 절차에 따라 관련 조항을 업데이트하는 중이고, 그때까지는 현행 규격이 계속 적용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처럼 'CM 기준치'를 둘러싼 이번 논쟁에 대해 측정방식 결정 주체인 ICDM과 SDI가 판정을 피하면서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신경전은 당분간 이어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