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페스타2019] 유재수 "규제특구 부산, 글로벌 블록체인 허브되겠다"
[블록페스타2019] 유재수 "규제특구 부산, 글로벌 블록체인 허브되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재수 부산광역시 경제부시장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블록페스타 2019' 행사에서 '부산 블록체인 규제특구의 미래' 주제로 키노트 발표를 진행했다. (사진=오세정 기자)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27일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추진단을 출범한 부산시가 토큰 이코노미 기반 구축을 통해 글로벌 블록체인 기술 허브이자 4차 산업혁명 친화도시 부산을 건설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유재수 부산광역시 경제부시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블록페스타 2019' 행사에서 '부산 블록체인 규제특구의 미래' 주제로 키노트 발표를 진행했다. 

유재수 부시장은 "블록체인은 관련 전문가들 사이에서 상당히 발전하고 있다"면서 "비트코인 "블록체인은 처음 나왔던 비트코인 블록체인에서 이더리움 블록체인, 스마트 콘트렉츠까지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다"며 "블록체인과 블록체인을 서로 연결시켜주는 호환성이나 확장성까지도 모든 문제들이 해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부산이 규제자유특구 분야로 블록체인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서는 "부산이 금융중심지를 표방하고 있는데 블록체인을 금융분야에 접목해 핀테크의 허브 도시를 만들고자 한다"며 "부산국제영화제, 지스타 등 콘텐츠 산업이 발달한 만큼 블록체인을 통해 플랫폼 비즈니스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뿐만 아니라 부산시는 세종시와 함께 정부가 지정한 스마트시티인데 스마트폰에 운여체제가 있듯이 스마트시티의 운영체제는 블록체인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부산은 금융·물류·의료·공공안전 등 4개 분야에 대해 7개 사업자들과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시범사업을 추진 중이다. 향후 디지털 바우처를 중심으로 물류·관광·공공안전 등 3대 핵심 분야 사업과 금융·데이터 거래·생활 소비 등 3대 확장 분야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유재수 부산광역시 경제부시장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블록페스타 2019' 행사에서 '부산 블록체인 규제특구의 미래' 주제로 키노트 발표를 진행했다. (사진=오세정 기자)

이날 출범한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추진단은 △블록체인·암호화폐에 대한 신뢰형성, 인식제고 △파일럿 프로그램을 통한 규제 타파 △토큰 이코노미 구축 등 3가지 기본 방향을 바탕으로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추진단은 신뢰형성 및 인식제고를 위해 △특구사업 성과 창출 △긍정적인 인식 제고 △글로벌 실증 연구 등을 추진한다.

또 건전한 ICO·IED 사례 발굴과 함께 사기성 ICO 퇴출 방안 마련, 신고제 거래소 설립과 불법 거래소 퇴출, 블록체인 사업투자 가능한 펀드 결성과 전면적인 투자금지 해소 등 각종 시범사업 발굴을 통해 규제를 타파한다.  

장기적으로는 △코인 발행 △상장 △거래 △감독 △기술기업 창업 등의 순환 구조를 통해 토큰 이코노미 시스템 기반을 구축한다. 이를 통해 블록체인 규제특구 부산을 4차 산업혁명 친화도시이자 신성장 동력의 테스트 베드(TEST BED)로 만들겠다는 목표다. 

유 부시장은 "블록체인 기술 산업을 활성화하고 부산의 주요 강점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도시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라며 "블록체인을 도시 행정 전반에 도입해 글로벌 표준이 되는 스마트시티를 건설한다는 게 부산의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특히 금융쪽으로 블록체인 기반 핀테크 허브 구축을 통해 토큰 이코노미 시스템을 만들고 새로운 형태의 부산 금융중심지를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또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의 선순환 모델 구축과 함께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 개발과 글로벌 기업 유치 등을 추진할 것"이라면서 "글로벌 블록체인 기술 허브이자 테스트 베드 부산을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