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병두 "DLF사태, 고객에게 위험 전가해선 안돼"
손병두 "DLF사태, 고객에게 위험 전가해선 안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27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파생상품시장의 안정적 경쟁력 강화 방안' 정책심포지엄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사진=박조아 기자)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금융은 신뢰를 기반으로 하는 만큼, 눈앞의 이익을 위해 고객에게 안전한 상품인척 하면서 상품을 판매해 위험을 전가하는 것은 안될 일입니다."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27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파생상품시장의 안정적 경쟁력 강화 방안' 정책심포지엄에서 최근 발생한 파생결합상품(DLF) 사태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손 부위원장은 "은행을 찾는 사람들은 낮은 확률이라도 위험을 회피하려는 경우가 크다고 생각한다"며 "이번 상품에 가입한 대부분은 고령층으로, 예금보다 좀 더 높은 수익률을 찾았는데 고위험을 선택한 부분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금융투자상품에서 발생한 손실은 투자자가 책임지는 것이 원칙이지만, 이 원칙이 늘 적용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사태와 관련해 금융감독원은 상품설계부터 판매까지 들여다보는 전 작업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불완전 판매라면 해당 금융회사에 대해 엄중한 제재가 가해질 것이며, 제도상 미비한 점이 있다면 금융위가 신속히 처리하겠다"며 "이번 사태 재발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최운열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도 축사를 통해 "국회에서도 이러한 상품을 더이상 판매하지 못하도록 하는 각종 법안, 장치를 내고 있다"며 "제도가 마련됐는데도 회사가 법과 원칙 등의 규정을 위반하면 강력한 징계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산업은 산업대로 하면서 여기에 파생된 문제를 잘 치유해야 한다"며 "파생상품이 더 건전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입법적 차원에서 도울 수 있다면 열심히 도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