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대림·GS·대우, 한남3구역 '격돌'···올해 재개발 '최대어'
현대·대림·GS·대우, 한남3구역 '격돌'···올해 재개발 '최대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사업비 7조 규모 단독시공···'용산~여의도' 개발 반사이익도 기대
서울 용산구 한남뉴타운 3구역 재개발 조감도. (사진= 서울시)
서울 용산구 한남뉴타운 3구역 재개발 조감도. (사진= 서울시)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올해 하반기 정비사업 '최대어'로 꼽히는 서울 용산구 한남뉴타운 3구역 재개발 시공권을 두고 본격적인 경쟁의 막이 올랐다. 대림산업·GS건설에서 먼저 '단독시공 확약서' 공문을 조합 측에 전달한 데 이어, 현대건설과 대우건설까지 단독시공을 확약했다. 총사업비 7조원 규모의 초대형 재개발 사업지를 두고 국내 내로라하는 건설업체들의 '총성없는 전쟁'이 펼쳐질 전망이다.

26일 한남3구역 조합 측에 따르면 전날까지 진행된 '단독입찰 참여이행 확약서' 접수 결과 현대건설, 대림산업, GS건설, 대우건설 등 4곳이 확약서를 제출했다. 올해 시공능력평가 상위 5개사 중 삼성물산을 제외한 최상위 대형 4개사가 모두 입찰 참여 의사를 밝힌 것이다. 당초 수주전은 SK건설까지 '5파전'으로 예상됐지만, SK건설은 끝내 단독시공에는 참여하지 않았다.

한남3구역은 서울 용산구 686번지 일대 지하 6층~지상 22층, 총 5816가구의 아파트 단지를 조성하는 재개발 사업지이며, 올해 가장 큰 규모인 '최대어'로 꼽히고 있다. 공사비만 1조8880억원에 달하며 전체 사업비를 추산하면 7조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업지는 주택사업 외에도 '용산기지 이전' 및 '여의도-용산 마스터플랜' 등의 개발 호재도 안고 있어 수주에 성공하기만 한다면 향후 분양은 원만하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한남3구역 조합은 하자 발생의 책임 소재를 분명히 하기 위해 시공사 선정을 위한 입찰공고에서 '컨소시엄 입찰 참여 불가' 조항을 걸었다. 2개 이상의 건설사가 시공을 맡게 될 경우 시공 구역이 다르다고 해도 공동구역에 대한 부분은 서로 책임을 떠넘길 수 있다는 우려와 함께 컨소시엄 구성에 따른 2개사 브랜드 결합 시 단일 브랜드보다 브랜드파워가 약해져 시세 형성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가장 먼저 단독시공 의지를 보인 곳은 대림산업이다. 대림산업은 조합이 '컨소시엄 입찰 참여 불가' 조항을 걸었을 때부터 건설사 중 유일하게 단독 입찰의지를 보인 바 있다. 대림산업 관계자는 "처음부터 컨소시엄을 고려하지 않았으며 가장 먼저 단독 참여 의향을 전달했다"면서 "향후 수주에 성공할 경우 신속한 사업 추진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대림산업은 지난 20일 신한은행·우리은행과 손을 잡고 재개발 사업비 조달을 위한 금융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한남3구역 수주에 대한 의지를 적극 내비추고 있다. 체결금액은 은행별로 약 7조원 규모로, 두 은행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재개발 사업에 소요될 사업비를 안정적으로 조달한다는 방침이다.

GS건설도 빠르게 단독입찰 확약서를 조합 측에 제출했다. GS건설 관계자는 "금융협약 등은 입찰을 한다면 당연히 진행되야 할 과정들"이라며 "급하지 않은 행보로 시간과 절차에 맞게 진행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현대건설 또한 "회사 차원에서 분명한 수주 의지를 가지고 있으며, 절차에 맞게 수주 준비를 이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우건설과 SK건설의 경우 마지막 날까지 수주전 참여 여부를 저울질했지만, 결국 대우건설만 최종 확약서를 제출했다. 두 건설사는 모두 사업성에 대한 내부적 고민이 깊었던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업계에서는 입찰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사업성 확보를 두고 시각이 엇갈리고 있다.

한강변에 위치해 층수 및 고도 제한은 물론, 42% 수준의 건폐율은 서울 일반 신축 아파트들보다도 2배에 가깝다. 특히 오는 10월께 도입될 것이란 분양가상한제로 사업성 확보가 쉽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컨소시엄을 통해 부담을 덜어낸다는 건설사들의 구상과는 달리 책임감 있는 하자보수를 원한 조합 측에서 강력히 단독입찰을 요구했고, 전례가 없는 단독입찰 확약서까지 제출받게 된 것이다.

업계 전문가는 "건설사들은 서울 내 적용되는 규제들을 고려하면서 수주전에 참여한 것으로 보이지만 변수는 분양가상한제"라면서 "건설업계의 침체와 부동산을 겨냥한 정부 규제 기조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분양가상한제까지 적용된다면 사업성은 예상보다 더욱 악화될 수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