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765kV 신중부변전소·송전선로 준공
한전, 765kV 신중부변전소·송전선로 준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김혜경 기자] 한국전력은 25일 충북 청주시 오창읍 신중부변전소 현장에서 765kV 신중부변전소 및 송전선로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종갑 한전 사장과 변재일 국회의원 및 산업통상자원부, 충청북도, 청주시 관계자와 지역주민 등 약 150여명이 참석했다. 

한전은 신중부변전소 준공으로 중부권 전력계통의 안정화와 당진·태안 및 보령화력 등 서해안 발전전력의 수송거리를 단축해 연간 약 400억원의 계통손실비용 절감을 기대하고 있다. 

해당 사업은 충북지역 전력수요에 대응하고 발전소와의 거리로 인해 발생하는 저전압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추진됐다. 공사비 총 2528억원, 총인원 10만여명이 투입돼 신중부변전소와 철탑 17기를 건설했다. 

전력수요 급증으로 조기건설이 필요함에 따라 특별공정관리 TF 운영으로 표준공정대비 22개월을 단축시켜 지난 5월 30일 상업운전을 시작했다. 

밀양 송전선로 갈등 장기화로 765kV 전력설비를 기피·혐오시설로 보는 인식이 강해져 입지 선정 당시 4개 후보지역에서 집단민원이 동시에 발생했다. 그러나 건설반대 주민대표를 입지선정위원회에 참여하도록 해 공론화를 이끌어냄으로써 청주시 오창읍을 최종 후보지로 조기에 선정했다고 한전은 설명했다. 

또 한전 최초로 지역주민 주거환경 개선사업을 시행하고 가뭄극복 양수기 지원, 노후전기설비교체 등 지역사회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지원사업을 추진했다. 

김종갑 한전 사장은 "표준 공기를 22개월이나 줄일 수 있었던 것은 지역의 깊은 신뢰가 있어서 가능했다"면서 "변전소 건설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협조해 준 모든 관계자에게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