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8K TV에 8K 영상 재생 기능 지원···논란 의식했나?
LG전자, 8K TV에 8K 영상 재생 기능 지원···논란 의식했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튜브 8K 영상재생 별도장치인 '업그레이더' 연내 무상 제공
"8K 콘텐츠 제대로 구현 못해" 삼성의 지적에 "본질 흐리는 것"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LG전자 TV소프트웨어플랫폼개발실장 이강원 상무가 'LG 시그니처 올레드 8K'에서 유튜브 사이트의 8K 영상재생 기능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LG전자)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이강원 LG전자 TV소프트웨어플랫폼개발실장(상무)이 'LG 시그니처 올레드 8K'에서 유튜브 사이트의 8K 영상재생 기능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LG전자)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LG전자가 8K TV 모델에 유튜브 8K 영상재생 기능을 제공하고 나섰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경쟁사인 삼성전자가 제기한 8K 영상재생 논란을 해소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LG전자는 8K TV 구입 고객 대상으로 유튜브 8K 영상재생 기능 지원을 위한 별도장치인 '업그레이더'를 연내 무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25일 밝혔다.

LG전자는 8K 영상재생 관련 규격이 새롭게 만들어지고 있는 상황을 고려, 주요 8K 영상 재생 기능을 지원할 예정이다. 8K 콘텐츠가 아직 부족하지만, 8K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 '유튜브'라는 점을 적극 반영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LG 8K TV에 업그레이더를 연결하면 HEVC(High Efficiency Video Codec, 8K)는 물론, 유튜브(YouTube)의 8K 동영상 재생규격인 'AV1'나  'VP9'로 제작한 영상도 유튜브 사이트에서 바로 즐길 수 있다.

LG 8K TV 사용자들은 TV에 탑재된 HDMI 2.1 포트에 8K 영상이 저장된 외부기기를 연결하면 8K 동영상을 간편하게 감상할 수 있다. HDMI 2.1은 고화질·고음질 영상 콘텐츠 전송 규격으로, 부드럽고 정교한 영상과 오디오를 구현해준다. 

LG 8K TV에 탑재한 HDMI 2.1 포트는 4개로, 게임기, 노트북 등 다양한 기기를 모두 연결할 수 있다. 모든 포트는 초당 8K 영상 60장을 재생한다. LG전자는 내년에 출시하는 8K TV 신제품에는 주요 8K 영상재생 기능을 내장할 계획이다.

이 가운데 LG전자의 이번 8K 영상재생 기능 제공이 앞서 삼성전자가 제기한 8K 영상 재생 논란과 연관이 있는 것 아니냐는 의견도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앞서 삼성전자와 LG전자는 '8K TV' 기술을 놓고 정면출돌한 바 있다. 지난 17일 양사가 오전과 오후 각각 '8K 기술설명회'를 열고 자사의 기술 우위를 주장하며 '상호비방'에 나섰다.

이 기자간담회에서 삼성전자는 LG 8K 올레드 TV가 8K 콘텐츠를 제대로 구현하지 못한다는 점을 부각했고, LG전자는 삼성 8K QLED TV가 해상도 기준 화질선명도가 국제표준에 미달하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LG전자 관계자는 "HEVC 등 8K 영상재생 지원은 연초부터 준비해왔던 것"이라면서도 "자사가 지적한 경쟁사의 8K 해상도와 무관한 이슈를 경쟁사가 제기하면서 소비자들에게 자사 제품에 대해 불신을 갖게 할 뿐 아니라 논의의 본질을 흐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경쟁사의 주장과 달리 자사 제품은 8K 영상재생(코덱)이 가능하다는 점을 소비자들에게 정확히 전달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남호준 LG전자 HE연구소장 전무는 "LG전자는 국제표준규격에 부합하는 '리얼 8K' 해상도는 물론, 다양한 8K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기능을 강화한 8K TV를 앞세워 차별화된 고객 가치를 제공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LG전자는 8K 올레드 TV 'LG 시그니처 올레드 8K(모델명: 88Z9)', 'LG 슈퍼울트라 HD TV(75SM9980)' 등 8K TV 2종을 지난 7월 국내시장에 출시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