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꾼 '101가지 발명품'?
세상을 바꾼 '101가지 발명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英紙, 주판, 불(火)누르고 1위 '영예'
 
[서울파이낸스 김보경 기자]<ich-habe@seoulfn.com>중국 한나라 때 처음 사용된 것으로 알려진 '주판'이 '불'(火)을 제치고 '세상을 바꾼 101가지 발명품'중 최고자리(1위)를 차지했다.

영국 일간 인디펜던트지는 5일(현지시간) `세상을 바꾼 101가지 발명품'을 소개하면서 서기 190년 한(漢)왕조때 문서에 최초의 사용 기록이 남은 고전적인 계산 도구이지만 지금도 전자계산기보다 빠른 속도의 연산이 가능한 주판을 최고의 발명품으로 선정 발표했다. 가장 오래된 발명품인 '불'은 31위로 밀려났다. 신문은 "불은 물과 공기처럼 늘 그 자리에 있었으면서도 기원 전 59만년전 인류가 이를 통제하는 방법을 발명한 뒤에야 비로소 문명의 발달에 일조했다"고 그 이유를 설명했다.

2위는 `유레카 일화'로 유명한 고대 그리스의 수학자 아르키메데스가 발명한 '나선식펌프'가 차지했다. 균열이 생긴 선박의 밑바닥에 고이는 물을 퍼내기 위해 만들어진 이 펌프는 기원전 7세기 `세계 7대 불가사의'였던 바빌로니아 공중 정원에 물을 끌어올리는 데 쓰였으며, 오늘날에도 몇몇 하수처리 및 관개 시설에서 사용되고 있다.
또, 최신(最新) 발명품에는 2001년 미 애플사가 출시한 MP3 플레이어 '아이팟'(41위)이 선정됐다. 

1235년 처음 사용된 단추(13위)나 1770년의 발명품 지우개(28위)처럼 사소한 물건들이 현대인의 필수품이라 할 수 있는 휴대전화(54위)와 개인용컴퓨터(60위) 등 `문명의 이기'보다 윗자리에 랭크됐다.

한편, 디지털카메라, 디지털 TV 녹화장치, 전자시계 등 `디지털 3총사'는 나란히 22∼24위를 차지했다. 또,  브래지어와 전기면도기도 각각 여성과 남성을 대표해 12위, 27위에 각각 이름을 올렸다.  원치 않는 임신을 피하기 위해 남성과 여성이 함께 필요로 하는 피임도구인 콘돔 역시 브래지어와 전기 면도기 사이인 20위를 차지했다. 

김보경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