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OTT '웨이브' 18일 출범…"2023년 500만 가입 목표"
통합 OTT '웨이브' 18일 출범…"2023년 500만 가입 목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OTT 처음으로 2023년까지 대작 오리지널에 총 3천억원 투자

[서울파이낸스 노진우 기자]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를 표방하는 국내 OTT 연합군 '웨이브(wavve)'가 18일 공식 출범한다.

웨이브를 운영하는 콘텐츠웨이브(구 콘텐츠연합플랫폼)는 16일 서울 정동1928 아트센터에서 ‘웨이브 출범식 및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구상을 발표했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16일 오후 서울 중구 정동1928 아트센터에서 열린 '웨이브(wavve) 출범식' 에 참석해 점등식을 마치고 기념촬영 하고 있다. 이태현 콘텐츠웨이브 대표, 최승호 MBC 사장, 양승동 KBS 사장,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박정훈 SBS 사장,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고삼석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16일 오후 서울 중구 정동1928 아트센터에서 열린 '웨이브(wavve) 출범식' 에 참석해 점등식을 마치고 기념촬영 하고 있다. 이태현 콘텐츠웨이브 대표, 최승호 MBC 사장, 양승동 KBS 사장,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박정훈 SBS 사장,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고삼석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웨이브는 국내 OTT 최초로 대작 드라마에 투자하는 등 오리지널 콘텐츠 경쟁에 본격 나서고, 2023년까지 3000억원을 투자해 유료 가입자 500만명, 연매출 5000억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다.

이날 출범식에는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등 정부 부처 수장들이 참석해 축하 인사를 전했다. 양승동 KBS 사장, 최승호 MBC 사장, 박정훈 SBS 사장,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등 콘텐츠웨이브 주주사 사장단도 한자리에 모여 서비스 출범을 알렸다.

푹은 올해 초까지 유료 가입자 72만명 수준에서 정체를 겪었다. 하지만 웨이브 출범 준비기간인 지난 4월부터 SK텔레콤 제휴 프로모션으로 가입자 수가 급성장했다.

웨이브는 이를 토대로 2023년 500만명의 유료 가입자를 유치할 계획이다.

웨이브는 18일부터 론칭 기념 프로모션으로 신규 가입자에게 베이직 상품(월 7900원)을 3개월간 월 4000원에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웨이브는 또 기존 푹의 동시접속, 화질, 제휴서비스에 따른 복잡한 요금체계를 단순화하고, 이용자 혜택을 늘렸다. 요금제는 △베이직(HD) 7900원 △스탠다드(FHD) 1만900원 △프리미엄(UHD 포함 최상위 화질) 1만3900원 등 3종이다.

이태현 콘텐츠웨이브 대표는 "웨이브는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 글로벌 사업으로 압도적 경쟁력을 갖춰갈 것"이라며 "국내 OTT산업 성장을 선도하고 글로벌시장에도 단계적으로 진출하는 등 파트너들과 함께 새로운 미디어 생태계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 글로벌 OTT를 국내 규제 틀안에 포함하더라도 말을 듣지 않아 실효성이 담보되지 않으면 국내 OTT가 규제의 무게를 고스란히 안을 수밖에 없다"며 "실효성 있는 규제가 가장 필요한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