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상승률 전국 최고 '강원'…전남 '전월세 1위'·울산 '마이너스'
물가상승률 전국 최고 '강원'…전남 '전월세 1위'·울산 '마이너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계청, 1∼8월 평균 소비자물가 상승률 0.5%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윤미혜기자] 올해 강원도가 전국 시·도 중에서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가장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울산은 유일하게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13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1∼8월 누계 기준으로 작년 대비 전국 평균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0.5%였다.

시·도 중에서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가장 높은 곳은 1.0%를 기록한 강원이었다. 동해안의 대표적인 관광지인 강원은 개인 서비스와 공공요금을 중심으로 소비자물가가 다른 지역보다 크게 올랐다.

이어 대구(0.8%), 서울·부산(각 0.7%)도 평균치보다 높았다. 이에 비해 울산(-0.3%)은 같은 기간 전국 시·도 중에서 유일하게 소비자물가 상승률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울산은 구조조정에 따른 경기침체로 소비가 줄어들면서 농·축산물과 같은 품목에서 가격이 하락한 때문으로 분석된다.

체감물가를 파악하기 위해 전체 460개 품목 중 자주 구매하고 지출 비중이 큰 141개 품목을 토대로 작성한 '생활물가지수' 상승률도 흐름은 비슷했다.

강원은 0.8%로 역시 전국에서 가장 높았고, 울산은 -0.7%로 전국에서 가장 낮았다. 충남(-0.4%)과 광주(-0.1%)도 생활물가지수 상승률이 마이너스였다.

전국에서 전월세가 가장 많이 오른 곳은 전남(0.9%)이었다. 이어 인천(0.5%), 서울(0.4%), 광주(0.3%), 전북(0.1%) 등이 뒤를 이었다. 전월세가 가장 크게 내린 곳도 울산(-2.1%)이었다. 이어 경남(-1.8%), 경북(-1.4%), 충남(-1.3%), 충북(-0.7%) 등 순이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