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경그룹 "유일한 항공산업 경험···아시아나 인수 '업계 1위' 도약"
애경그룹 "유일한 항공산업 경험···아시아나 인수 '업계 1위' 도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경그룹은 금호산업과 아시아나항공 매각 주간사인 크레디스스위스(CS) 증권으로부터 아시아나항공 인수 적격후보(쇼트리스트)로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사진=아시아나항공)
애경그룹은 금호산업과 아시아나항공 매각 주간사인 크레디스스위스(CS) 증권으로부터 아시아나항공 인수 적격후보(쇼트리스트)로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사진=아시아나항공)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아시아나항공 인수 적격후보자 4곳 중 한 곳으로 선정된 애경그룹이 "제주항공 성공 노하우를 축적한 유일한 전략적 투자자"라며 "유일한 항공산업 경험을 통해 아시아나 인수 시 업계 1위로 도약하겠다"는 강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애경그룹은 금호산업과 아시아나항공 매각 주간사인 크레디스스위스(CS) 증권으로부터 아시아나항공 인수 적격후보(쇼트리스트)로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애경그룹은 나머지 후보인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홍콩계 사모펀드 뱅커스트릿-KCGI(강성부 펀드), 스톤브릿지캐피탈 등과 달리 항공운송산업 경험을 갖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애경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시장의 치열한 경쟁과 수많은 견제를 뚫고 2006년 취항한 제주항공을 13년 만에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저비용항공사(LCC)로 성장시켰다"며 "항공산업 경영능력을 이미 검증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새로운 항공사업 모델을 성공시킨 저력을 바탕으로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해 노선과 기단 운용 효율성을 높이고 아시아나항공의 핵심 역량을 더욱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애경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게 될 시 자회사 등을 포함해 총 160여 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게 된다.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상반기 각 사의 여객통계에 따라 아시아나와 제주항공의 점유율을 합치면 국제선 45%, 국내선 48%의 비중으로 국내 최대 항공그룹이 될 전망이다.

현재 국내 항공여객점유율은 한진그룹(대한항공, 진에어)이 1위, 금호아시아나그룹(아시아나항공, 에어부산, 에어서울) 2위, 애경그룹(제주항공)이 3위다.

애경은 "현재 국내 항공 여객점유율은 한진, 금호아시아나, 애경 순"이라며 "애경이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성공할 경우 1위 그룹 순위가 바뀔 수 있다"고 설명했다.

더해 애경은 전 세계 항공산업 위기 사례를 연구해 침체기를 맞고 있는 우리나라 항공산업의 부흥과 시장 재편을 주도할 전략도 세우고 있다. 

애경그룹 관계자는 "다수의 신뢰도 높은 재무적 투자자(FI)와 성공적인 인수를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제주항공이 새로운 항공사업 모델을 성공시킨 저력을 바탕으로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해 노선과 기단 운용 효율성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현재 아시아나항공 인수 후보는 애경과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 행동주의 사모펀드 KCGI 컨소시엄, 사모펀드 스톤브릿지캐피탈 컨소시엄 등으로 좁혀졌다.

금호산업은 다음 달 본입찰을 진행하고 11월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 뒤 연내 주식매매 계약을 체결해 매각 작업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매각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주식 6868만 8063주(31%)와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하는 보통주식을 인수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