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 美 연준 파월 의장 '비둘기' 발언에 상승…WTI 0.4%↑
국제유가, 美 연준 파월 의장 '비둘기' 발언에 상승…WTI 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김혜경 기자] 국제유가가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의장의 비둘기파적 발언으로 상승했다.

6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10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배럴당 0.4%(0.22달러) 상승한 56.52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주간 기준으로는 2.6% 올랐다.

런던 ICE 선물 거래소의 12월물 브렌트유는 1%(0.59달러) 오른 61.54달러를 기록했다.

이날 발표된 미국의 8월 고용지표가 부진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장 초반 하락했으나 파월 연준 의장의 연설 이후 상승세로 돌아섰다. 

파월 의장은 스위스 취리히대학 연설에서 "연준은 경기 확장을 지속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는 파월이 올해 거듭 사용한 문구이지만 시장이 연준의 이달 추가금리 인하를 예상하는 상황에서 나온 발언이어서 금리 인하를 시사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됐다.

또 파월 의장은 "미국의 고용시장은 여전히 꽤나 강하다"면서도 "무역관련 불확실성과 저물가, 글로벌 성장 둔화가 경제 전망을 위협하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미국의 부진한 고용 지표는 연준의 이달 금리 인하에 무게를 더했다. 지난달 미국의 비농업 부문 신규 고용은 13만건에 그쳤다. 로이터가 집계한 금융 시장 전문가 예상치인 15만8000건 보다 2만8000건 부족했다.

한편 미국과 중국의 고위급 무역 협상 재개 일정이 나왔으나 미중 무역분쟁에 따른 경기 둔화 우려가 여전한 까닭에 올해 원유 수요 전망은 계속해서 하향 조정됐다.

유전 정보 서비스업체 베이커 휴스는 이번주 미국 원유 채굴 장비가 738개로 2년 여만에 가장 적은 수준이라고 밝혔다.

국제 금값은 하락했다.

이날 뉴욕상품거래소에서 12월물 금은 전날보다 온스당 0.7%(10달러) 내린 1,515.50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주간 기준으로는 0.9% 하락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