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링링'] '기록적 강풍' 북상, 7시 수도권 '경보'…오후 2시께 서울 '최근접'
[태풍 '링링'] '기록적 강풍' 북상, 7시 수도권 '경보'…오후 2시께 서울 '최근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해 철저 대비...주말 나들이 '자제'
7일 오전 8시 30분 기준 태풍 '링링' 위치 (사진=어스널스쿨)
7일 오전 8시30분 기준 태풍 '링링' 위치 (사진=어스널스쿨)

[서울파이낸스 이슈팀] 기록적인 강풍을 동반한 13호 태풍 '링링'이 제주도를 거쳐 빠르게 북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충청 이남에 이어 경기 남부 지역에도 태풍경보가 내려졌다. 기상청은 태풍이 7일 오후 2께 서울에 최근접할 것으로 예상했다. 주말 나들이는 되도록 자제할 필요가 있다. 특히 해안가는 가지 않아야 한다.

태풍 '링링'은 시속 41km의 빠른 속도로 움직이고 있다. 여전히 중형급의 강한 세력을 유지하고 있다. 중심기압은 950hPa(헥토파스칼), 중심 부근 최대 풍속은 초속 43m(시속 155㎞)다. 초속 15m 이상 강풍이 부는 반경은 390㎞에 달한다.

태풍은 서해를 따라 이동해 황해도 부근해 상륙해 북한을 관통하겠다. 태풍 최근접 시각은 광주 7시, 서울은 오후 2시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태풍특보도 확대됐다. 충청 이남에 이어 오전 2시 반을 기해경기 남부에도 태풍경보가 내려졌다. 이어 서울, 인천, 경기 등 수도권에 이날 7시를 기해 태풍경보가 발령됐다.

태풍은 이날 오후 4시께 황해도에 상륙해 북한을 관통한 후 일요일인 8일 새벽 중국 지역으로 넘어가 같은 날 오전 9시께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북서쪽 약 210㎞ 육상에서 열대저압부로 약해져 소멸할 것으로 예상된다. 태풍은 황해도에 상륙할 때도 '강'을 유지하다가 북한 내륙에서 '중'으로 약해질 것으로 보인다.

서해를 따라 이동하는 태풍은 비보다 바람 피해가 크다. 제주 윗세오름에는 초속 39m 강풍이 기록됐다. 이날까지 제주와 서해안, 남해안은 초속 40~50m, 도서 지역은 초속 55m의 돌풍이 몰아치겠다. 달리는 열차가 전복될 수 있고, 나무가 뿌리째 뽑힐 수 있는 정도의 위력이다.

바람과 함께 제주 산간에 400mm 이상, 제주와 남해안, 서해 섬 지역에 최고 200mm, 서울 등 중서부 지방에도 100mm의 많은 비가 내리겠다. 비는 일요 새벽까지 이어지겠다.

기상청은 "태풍이 강하고 규모가 커 섬, 서해안, 남해안 등에서 기록적인 강풍이 불 것"이라며 "8일 새벽까지 전국에 매우 강한 바람과 비로 인한 피해가 우려된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이어 "비는 주로 제주도, 남해안, 지리산, 서해5도 지역에 집중되고 그 외 지역은 태풍 이동 속도가 빨라 많은 비가 내리지는 않을 것"이라며 "비는 적더라도 기록적인 강풍에 의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