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산·반포 정비구역 사업, 시공사-조합 갈등·조합 내홍으로 '진통'
증산·반포 정비구역 사업, 시공사-조합 갈등·조합 내홍으로 '진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증산2구역, 일부 조합 '과도한 공사비' 문제제기
반포3주구, 현대산업개발 시공 유지 찬·반 갈려
30일 찾은 서울 서초구 반포주공1단지 3주구. (사진=이진희 기자)
서울 서초구 반포주공1단지 3주구. (사진=이진희 기자)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서울 내 주요 재건축·재개발 정비사업장들이 시공사와 조합 간 갈등 뿐만 아니라 조합 내부에서도 내홍이 끊이지 않으며 사업 추진에 진통을 겪고 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수색증산뉴타운에서도 가장 사업속도에 진척을 내고 있던 증산2구역은 현재 조합원 간 내홍에 휩싸였다. 수색증산뉴타운은 지난 2005년 은평구 일대를 서울시에서 재개발지역으로 지정한 곳으로, 증산2구역은 지난 2017년 초 관리처분계획인가를 통해 현재 이주 및 철거가 완료됐고, 올해 분양시기를 조율하고 있었다.

문제는 지난 4월27일 열린 총회에서 불거졌다. GS건설은 최저임금 인상, 52시간제 시행에 따른 근무 제한 등의 이유로 공사비 증액을 요구했고, 조합 측과의 협상을 통해 약 315억원 가량의 비용 증가분에 뜻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일부 조합원들이 "과도한 공사비 책정"이라며 기존보다 조합원에게 불리한 계약 내용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나선 것이다.

이들은 법률 자문을 통해 확인한 결과, 공사비 단가가 3.3㎡당 49만6000원 인상됐지만, 절반 수준으로 충분히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또한 공사비 증액을 위한 총회 절차과정에서 홍보요원을 동원해 서면결의서를 제출받았지만 제대로 설명하지 않은 결의서 효력이 있는지 검토해야 하며, 1건의 '무효표'가 '찬성표'로 넘어가 조합원 동의 3분의 2 이상을 충족시켰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조합 측은 "불법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조합 관계자는 "결정된 사안도 아니고 향후 늘어날 분담금에 대해 사전고지 성격의 총회였으며, 분담금 인상 또한 투쟁해 얻어낸 결과"라며 "조합원 분들의 총회 참여비율이 높지 않아 홍보요원들을 사용해 늘어나는 분담금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시공사에 사업 추진에 대한 의지를 보이기 위해 조합원 3분의 2 이상 동의를 말했던 것이지, 절반만 동의해도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GS건설 관계자도 "비대위 측에서 말하는 주장들은 어느 재건축에서나 나오는 이야기이며, 조합 측과 협상을 통해, 적법한 절차를 통해 조율하고 있다"면서 "비대위 측 주장은 사실 무근"이라고 말했다.

강남 서초 일대 반포3주구 또한 조합 내홍갈등 속에 사업이 '올스톱'된 상태다. 해당 재건축은 사업비만 약 8000억원 규모로 2017년 9월 사업시행인가를 받고 지난해 HDC현대산업개발을 단독시공사로 선정한 바 있다. 그러나 건설사와 조합 간 공사비, 특화설계안, 공사 범위 등의 항목을 두고 의견 차이를 보이다 조합장 측에서 협상 결렬을 선언했고, 올해 1월 조합 임시총회를 통해 시공사 선정까지 취소했다.

이에 현대산업개발과 일부 조합원들은 지난 5월말 정족수 미달로 총회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했다며 조합장을 고발하고 법원에 효력정지가처분신청을 냈다. 법원에서도 이를 받아들여 시공사 선정 취소 건을 부당하다고 판결해 총회 결의 안건 효력을 정지시켰다. 이를 통해 현대산업개발은 시공권을 다시 회복했다.

하지만 올해 시공사 선정 논란이 불거지면서 조합원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갈라서기 시작했다. 현대산업개발의 시공사 유지를 두고 이를 유지하기 위한 찬성 측과 조합장을 중심으로 하는 반대 측으로 나눠진 것. 조합원들 간 의견이 모여지지 않아 새로운 조합장 선출도 무기한 연기되고 있다. 법원의 시공사 유지 결정으로 일단락되는 것 같았던 사업의 갈등이 여전히 봉합되지 않고 있다.

결국 논란의 발단이 됐던 조합장은 지난 3일 해당 조합 이사회를 통해 사퇴했으며, 오는 10월27일을 전후로 총회를 열고 조합장 등 3기 집행부를 선출하기로 결정했다. 반포3주구 조합 관계자는 "현재 조합장 및 임원 지도부들은 모두 집행부에서 내려온 상황"이라면서 "(시공사 유지는)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부터 조합원들 간의 생각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쉽게 얘기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조합장의 신임을 둘러싼 갈등일 뿐, 시공사 유지와는 관련이 없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