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매각, 애경·현산-미래에셋·KCGI 3파전···흥행 '빨간불'
아시아나항공 매각, 애경·현산-미래에셋·KCGI 3파전···흥행 '빨간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 예비 입찰 마감...SK·한화·GS그룹 등 주요 대기업들 모두 불참
펀드 두 곳 합쳐 5개사 응찰...현산-미래 컨소시엄 '유력 후보' 부상
사진=아시아나항공
사진=아시아나항공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주진희 기자]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위한 예비입찰 마감 결과 애경그룹, KCGI, 미래에셋대우-HDC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이 응찰, 3파전으로 압축됐다.

3일 매각 주체인 금호산업과 주간사 크레디트스위스(CS)증권은 오후 2시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예비입찰을 마감했다. 매각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주식 6868만863주(지분율 31.0%·구주)와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하는 보통주식(신주)을 인수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예비입찰서를 낸 곳 중 애경그룹은 아시아나항공 매각이 예고됐을 당시부터 가장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비쳤다. 저비용항공사(LCC) 1위 제주항공을 보유한 애경그룹은 이날 아시아나항공 입찰 참여를 공식적으로 밝혔다. 애경그룹은 이번 입찰에서 아시아나항공의 최종 인수를 목표로 하되, 최소한 실사 단계까지는 간다는 목표를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재계에서는 애경이 아시아나항공의 실사에 참여할 경우 기내 서비스, 장거리 노선 일정, 항공티켓 판매가 등 핵심 경영 노하우를 확보함으로써 계열사인 제주항공의 운영에 적잖은 도움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애경그룹이 현재 고수하고 있는 '통매각 원칙'으로 인수에 성공하면 아시아나항공과 함께 에어서울, 에어부산 등 굵직한 항공사 3개를 모두 가져올 수 있어 항공기 보유 대수만 150대, 장거리 노선도 운항하는 대형 항공그룹이 탄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진칼의 2대 주주인 사모펀드 KCGI(강성부펀드) 역시 그간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대한 강한 의지를 표시해 왔다. 강성부 KCGI 대표는 "KCGI는 컨소시엄을 구성해 기존에 발표했던 데로 아시아나인수전에 참여했다"며 "다만 컨소시엄 구성원에 대해서는 비밀유지협약 때문에 현재 공개가 불가능하며, 공개할 수 있는 범위에 대해서는 조율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예비입찰 하루 전날 저녁에 아시아나 인수전 참여를 공식화한 미래에셋대우-HDC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은 이번 인수전에 있어 상당히 유력한 후보로 꼽힌다. 

미래에셋대우는 FI로 참여하고 HDC현대산업개발이 SI로 참여하는 방식으로 컨소시엄을 구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자기자본 8조원 이상에 달하는 국내 최대 증권사로서 이번 인수전에 있어 현대산업개발을 SI로 낙점한 이유는 면세점과 호텔 사업 등 부분에서 아시아나 인수 시 시너지 효과가 기대되기 때문이다.

미래에셋대우 관계자는 "금산분리(금융자본과 산업자본 분리)법에 따라 직접 인수할 수는 없고, FI로 참여하는 것"이라며 "FI로 들어갔다는 건, 아시아나항공을 매력적으로 보는 것으로 봐도 무방하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이번 예비입찰에는 펀드 두 곳이 더 참여해 모두 5곳이 응찰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그간 풍부한 자금력과 다양한 인수합병(M&A) 경험은 물론 항공업과 연관된 사업 등에 관심을 보여 유력 인수후보로 거론되던 SK와 한화, CJ그룹은 예비입찰 마감 직전까지 참여할 가능성이 있다는 설이 꾸준히 제기됐으나 결국 참여하지 않았다. 

제2의 국적항공사인 아시아나항공의 매각이 결정됐을 당시 주요 그룹사들이 대대적으로 참여할 것이라는 기대치와 비교하면 사뭇 다른 결과다. 유력 인수후보들이 불참하면서 사실상 흥행 실패라는 평가도 나온다. 다만, 9조가 넘는 부채와 올해 상반기 기준 전반적으로 항공업계가 적자를 봤다는 점을 고려했을 땐 이번 예비입찰에 대해 나름 선방했다는 평가도 존재한다. 

SK그룹 관계자는 "해당 인수전과 관련해 TF를 구성했다는 내용이 언급됐지만, 아시아나 인수와 관련된 TF는 구성된 적이 없다"며 "언론을 통해 주기적으로 SK가 아시아나를 인수를 생각하고 있다는 내용이 언급됐지만, 애초에 이번 인수에는 관심이 없었던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금호산업과 CS증권은 1주일 내 쇼트리스트를 추리고 오는 10월부터 11월 사이 본입찰 및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진행해 최종 인수 후보자를 가리고, 주식매매계약(SPA) 체결 등의 절차를 순차적으로 밟을 것으로 예상된다. 진행 상황에 따라 단계별 일정이 1∼2개월 늦춰질 수 있으나 큰 변수만 없다면 매각 주체들의 목표인 연내 매각 마무리가 이루어질 전망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