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우수기술기업 상장 활성화 위해 기술평가제도 개선"
거래소 "우수기술기업 상장 활성화 위해 기술평가제도 개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박조아 기자)
(사진=박조아 기자)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는 우수기술기업의 상장 활성화를 위해 기술특례상장의 주요제도인 기술평가제도를 개선하고, 오는 9일부터 시행하겠다고 3일 밝혔다.

이번 개선방안은 기업, 증권사, 전문평가기관 등 관계자들의 의견을 총 5회에 걸쳐 수렴했다. 이를 통해 기술기업 상장을 위한 전문평가가 보다 더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이뤄지고, 기술평가에 대한 신뢰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마련했다.

한국거래소는 전문평가기관의 내실있는 기술평가를 유도하고, 공정한 기술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평가전문성 제고 및 절차 합리화를 하기로 결정했다.

우선 전문평가기관이 평가수행시 평가인력은 최소 4인 이상으로 평가단을 구성하고, 평가단은 해당 분야 전문가(박사학위 또는 자격증 등 소지자로 해당 기술분야 경력자) 및 특허 관련 전문가(변리사 또는 특허업무 경력자)를 포함하기로 했다. 또 다양한 기술 분야의 기업이 보다 더 신속하고 충실한 기술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전문평가기관 풀(Pool)을 현행 13사에서 18사로 확대한다.

기술평가기간은 현행 4주에서 6주로 확대하고, 전문평가기관(평가단)의 현장실사를 현행 1회 이상에서 2회 이상으로 늘리는 등 기업의 기술성‧사업성 등에 대하여 충실한 기술평가가 이루어지도록 개선했다. 전문평가기관간 실무협의회를 정례화해 평가방법‧경험을 공유하는 등 기술평가의 효율성‧객관성을 제고한다.

또 소재·부품 전문기업은 현행 2개 기관의 평가(A&BBB등급)가 아닌 1개 기관의 평가(A등급)만으로 평가기관을 축소해 기술평가 부담을 완화할 예정이다.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 관계자는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전문평가를 통해 기술평가에 대한 신뢰성을 제고해 더 많은 기술기업이 코스닥 시장에 원활하게 상장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에도 시장참여자들과 꾸준한 소통을 통해, 우수기술기업이 코스닥시장에 활발하게 상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