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베트남 금융당국 면담···양국 현안·상호 협력방안 논의
윤석헌, 베트남 금융당국 면담···양국 현안·상호 협력방안 논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왼쪽)-딘 띠엔 중 베트남 재무부 장관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왼쪽)-딘 띠엔 중 베트남 재무부 장관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지난 27~28일 베트남을 방문, 딘 띠엔 중 재무부장관과 하 후이 뚜언 국가금융감독위원회 부위원장, 레 밍 흥 중앙은행장을 각각 면담했다.

30일 금감원에 따르면 윤 원장은 이번 면담을 통해 양국 간 금융감독 현안과 상호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국내 금융회사에 대한 베트남 금융감독 당국의 지원과 관심을 요구했다.

또 29일 열린 베트남 중앙은행 직원 대상 핀테크 세미나에선 한국의 핀테크 산업 육성을 위한 금융규제 샌드박스 추진현황을 소개하고, 금융소비자 보호와 금융시장 안정을 위한 핀테크 기업의 '책임 있는 혁신'을 강조했다.

윤 원장은 세미나 축사에서 "미국과 중국을 제외하면 한국 금융회사가 가장 많이 진출한 국가가 베트남"이라며 "양국 금융시장이 긴밀히 연결된 가운데, 금융시스템 안정과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금융당국 간 협력도 중요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말 기준, 국내 금융사의 해외점포는 중국 63개, 미국 55개다. 베트남이 52개로 바짝 쫓고 있다.

그는 "핀테크 기업은 금융소비자 보호와 금융시스템의 안정을 염두에 둔'책임있는 혁신(Responsible Innovation)’을 추구해야 할 것"이라며 "감독당국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핀테크 산업에 대한 규제체계를 혁신적으로 개선하면서 감독, 검사, 분쟁조정 체계 등을 새롭게 정립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