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 OLED TV 1000만대 시대 가속
LG디스플레이, OLED TV 1000만대 시대 가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中 광저우 OLED 패널 공장 준공···파주 공장과 '투 트랙'
LG디스플레이 중국 광저우 8.5세대 OLED 공장 전경.(사진=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중국 광저우 8.5세대 OLED 공장 전경.(사진=LG디스플레이)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LG디스플레이가 중국에 대형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 공장을 완공하고, 본격적인 현지 생산에 돌입했다.

LG디스플레이는 지난 29일 중국 광둥성 광저우시 첨단기술산업 개발구에 있는 LG디스플레이 하이테크 차이나(LG Display High-Tech China Co., Ltd, LGDCO)의 8.5세대(2200mm x 2500mm) OLED 패널 공장 준공식을 했다고 30일 밝혔다.

LG디스플레이 하이테크 차이나는 LG디스플레이와 광저우개발구가 70:30의 비율로 투자한 합작사로 자본금은 2조6000억원이다.

이번에 준공된 8.5세대 OLED 패널 공장은 축구장 10개 크기인 7만4000 제곱미터(약 2만2000평) 대지 위에 지상 9층, 연면적 42만7000 제곱미터(약 12만9000평) 규모로 조성됐다. 지난 2017년 7월 첫 삽을 뜬 이후 2년 여의 공사 기간을 거쳐 8월 본격 양산에 돌입했다.

기존 LCD 패널공장과 모듈 공장, 협력사 단지 및 부대시설 등을 합하면 LG디스플레이 광저우 클러스터는 총 132만 제곱미터(약 40만평)에 이른다. 이에 따라 광저우 8.5세대 OLED 패널 공장에서는 고해상도 55, 65, 77인치 등 대형 OLED를 주력으로 생산한다.

LG디스플레이는 월 6만장(유리원판 투입 기준) 생산을 시작으로 2021년에는 최대 생산량인 월 9만장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현재 파주 OLED 공장에서 월 7만장 규모로 생산중인 물량과 최근 3조 추가 투자를 발표한 월 4만5000장 규모의 파주 10.5세대 OLED 공장이 2022년 가동하면 연간 1000만대 이상 제품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LG디스플레이는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OLED 시장 수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기존 파주에서만 생산하던 대형 OLED를 중국에서도 생산하는 투 트랙(Two-Track) 생산체제를 구축했다. 

그동안 LG디스플레이는 OLED 개발부터 생산, 판매까지 완결형 체제를 구축해 이를 바탕으로 LCD에서 10년 걸리던 골든 수율을 불과 3년 만에 달성한 바 있다. 

LG디스플레이는 이러한 성공 노하우를 광저우 OLED 공장에도 접목시켜 생산효율성을 극대화 할 계획이다. 

파주 10.5세대 OLED 공장인 P10 공장까지 가동하면 LG디스플레이의 대형 OLED 생산량은 더욱 늘어난다. 이를 바탕으로, LG디스플레이는 규모의 경제를 달성해 생산성과 수익성을 확보하고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OLED 대세화를 확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LG디스플레이는 OLED 사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고 공급망 등 산업 생태계를 강화하기 위해 OLED 사업 진출 초기부터 장비·소재 국산화에 힘을 쏟아왔다.

특히 OLED 핵심 생산 장비 중 하나인 증착 장비의 경우 일본 등 해외 업체가 독식했는데 LG디스플레이는 협력사와 오랜 연구개발 끝에 OLED 증착 장비 국산화에 성공하기도 했다.

LG디스플레이의 중국 진출은 우리나라 장비·소재 업체에 신규 시장 창출의 기회가 되고 있다. 실제로 광저우 OLED 공장 장비 중 70% 이상이 국산 장비로 이루어져 있으며, 소재도 60%가량을 국내 생산업체로부터 공급받을 예정이다. 

한상범 LG디스플레이 부회장은 "광저우 OLED 공장이 가동함에 따라 급성장하고 있는 OLED TV 수요에 보다 적극적인 대응이 가능해졌다"며 "이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해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OLED 대세화를 앞당기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