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상반기 수익률 7.19%···"해외 투자 호조"
국민연금, 상반기 수익률 7.19%···"해외 투자 호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국민연금공단)
(사진=국민연금공단)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는 연초 이후 운용수익률이 6월 말 현재 7.19%를 기록했다고 29일 밝혔다.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는 지난 6월 말 현재 국민연금기금 적립금이 전년도말 대비 약 57조9000억원 늘어난 696조6000억원을 기록했다. 같은기간 금융부문 투자자산의 평가액은 기금 적립금의 99.9%인 695조9000억원이며, 기금 설치 이후부터의 누적 운용수익금은 340조원에 달했다.

국민연금기금 금융부문의 각 자산군은 국내주식이 6.93%, 해외주식이 19.85%, 국내채권이 3.00%, 해외채권이 9.58%, 대체투자 자산이 4.20%의 수익률을 각각 나타냈다.

국민연금이 상반기 운용수익률 7.19%를 나타낸 것은 미국 및 중국 간 무역분쟁 우려에도 글로벌 경기 부양책 기대 등으로 국내외 증시가 강세를 보이고 원·달러 환율이 상승세를 유지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국내 및 해외 주식시장이 미중 무역협상 진행과 완화적인 글로벌 통화정책에 영향을 받아 수익률이 개선되면서, 국내주식 자산군의 경우 7% 상당의 수익률을 기록하였고 해외주식은 20% 수준에 이르는 수익률을 나타냈다.

국내 및 해외 채권시장의 경우 글로벌 경제 지표 부진과 국내외 기준금리 인하 예상으로 금리가 하락세를 나타냈고, 이에 따른 채권 평가이익 증가와 원·달러 환율 상승의 영향을 받아 국내채권 자산군은 3%대, 해외채권은 9%대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국민연금은 "연중 대체투자 자산의 잠정 수익률은 대부분 이자와 배당 수익과 환율 변화에 따른 외화환산이익에 따른 것으로 투자 자산의 공정가치 평가는 반영되지 않았다"며 "대체투자 자산에 대한 가치 평가는 연도 말 기준으로 추후에 이루어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