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상총련 "대기업 수입 일본산 식품첨가물 원산지 밝혀라" 
한상총련 "대기업 수입 일본산 식품첨가물 원산지 밝혀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베 정권이 백색국가 제외한 첫 날, 일본 제품 불매운동 동참 촉구
"원전사고 발생 후쿠시마 인근 공장서 생산 의심돼 직접 추적할 것"
(사진=장성윤 기자)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가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일본산 식품첨가물 원산지 규명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장성윤 기자)

[서울파이낸스 장성윤 기자]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이하 한상총련)와 국내 자영업 단체들이 일본제품 불매운동 대상을 식품첨가물까지 넓히겠다고 선언했다. 이와 함께 국내 대기업들이 수입한 일본산 식품첨가물과 가공식품의 원산지가 규명되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상총련 회원들은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내 대기업들이 일본 제품 불매운동에 동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성민 한국마트협회장은 "오늘은 일본 아베 정권가 대한민국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한 첫 날"이라며 "전국 자영업자들은 아사히, 삿포로 맥주를 비롯해 담배, 미소 된장, 과자류까지 판매를 중단하며 일본의 경제 보복에 대응하고 있는데 국내 대기업들은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동네마트, 슈퍼마켓, 전통시장, 식당은 물론 미용실, 실내골프장 등 서비스업까지 다양한 업종에서 일본 제품을 취급하지 않겠다는 판매중단 운동이 자발적이라고 주장했다.

김 회장은 "롯데, CJ 등 국내 대기업들은 일본 제품을 그대로 진열하고 이윤에 눈이 멀어 '재고 떨이'하는 행태까지 벌이고 있다"며 "대한민국에서 영업하는 기업이라면 국민 정서를 마땅히 헤아려야 하며, 재고를 아까워하다 국민 소비자를 잃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상총련은 일본산 식품첨가물과 가공식품에 방사능 원료가 포함됐는지 확인하기 위해 직접 원산지를 추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기업들이 수입한 향료, 착색제, 원료 등 일본산 식품첨가물이 사용된 제품과 제조공장, 일본 내 원산지를 밝히는 운동을 벌일 예정이다.

한상총련에 따르면 일부 대기업들이 수입한 일본산 식품첨가물 원재료는 원전 사고가 일어난 후쿠시마현에 인접한 도치기현, 이바라키현 등의 제조공장에서 생산된 것으로 의심되고 있다.

김진철 서울상인연합회 부회장은 "국내 유통 대기업들이 식자재, 식품첨가물 등을 여전히 일본산 제품으로 사용하고 있다"며 "국산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일본 제품을 사용한다면 원산지를 철저하게 규명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