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금융당국, DLS·DLF 파생상품 철저히 조사해야"
이낙연 "금융당국, DLS·DLF 파생상품 철저히 조사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낙연 국무총리 (사진=국무총리실)
이낙연 국무총리 (사진=국무총리실)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은행권에서 판매한 해외금이 연계형 파생결합상품으로 대규모 원금 손실이 우려되자 금융당국의 철저한 조사를 지시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금융회사들이 개인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해외금리 연계 파생상품을 판매했다"며 "그 가운데 일부 상품은 원금에도 못 미치는 손실을 낼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현재 우리은행과 하나은행 등이 판매한 DLF 8224억원 중 상당수는 원금손실에 처했다. 금감원은 지난 23일부터 합동검사를 통해 해당 상품을 판매한 은행과 증권사들을 대상으로 불완전판매 여부 등을 조사하고 있다.

이 총리는 "문제의 파생상품은 개인 투자자들이 그 구조와 위험을 알기 어렵게 돼 있다"며 "특히 많은 손실이 우려되는 독일 국채금리 연계 파생상품은 가입자 10명 중 4명꼴로 고령자라고 한다"고 말했다.

그는 "파생상품 설계부터 판매까지 문제는 없었는지, 원금손실 가능성 등의 정보가 투자자에게 상세히 제공됐는지 등을 철저하게 조사해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제 금리 하락 추세에 따라 손실 위험이 충분히 예견됐는데도 파생상품을 계속 판매했다는 지적도 있다"며 "금융당국은 금융기관 내부의 통제가 제대로 작동했는지도 확인해 달라"고 덧붙였다.

이 총리는 또 환율·유가·주가 등을 기초로 하는 고위험 파생상품에 대한 점검도 당부했다.

그는 금융기관의 손해배상책임을 강화하는 내용의 금융소비자보호법안 5건이 국회에 계류 중"이라며 "국회의 빠른 입법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