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증시 향방은?···"거시경제 환경간 '줄다리기'...추가상승 가능"
美증시 향방은?···"거시경제 환경간 '줄다리기'...추가상승 가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비드 웡 AB자산운용 주식부문 선임 투자전략가(왼쪽), 유재흥 AB자산운용 채권 부문 선임 포트폴리오 매니저가 26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2019년 하반기 미국 주식 및 채권 시장 전망 간담회'에서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사진=박조아 기자)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무역분쟁에도 미국 주식시장이 전체적으로 상승할 여지가 있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26일 데이비드 웡 얼라이언스번스틴(AB)자산운용 주식부문 선임 투자전략가는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2019년 하반기 미국 주식 및 채권 시장 전망 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진단했다.

웡 선임전략가는 "현재 두 가지 거시환경 요소가 줄다리기하고 있다"며 "미국과 중국이 서로 벼랑 끝 전술을 펼치면서 거시환경이 어려워지고, 다른 한편에서는 이를 상쇄하려고 미 연방준비제도를 비롯한 각국 중앙은행이 정책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무역전쟁에도 불구하고 선진국에 투자를 생각한다면 미국이 제일 나은 선택이라고 제안했다. 그는 "미국은 일본이나 유럽 등에 비해 국내매출 비중이 크고 중국에서 발생하는 매출 비중은 5%에 불과하다"며 "미국 기업의 자사주 매입도 활발해 주식시장 성과를 지지하고 기업 이익 개선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강력한 주식 자금 유입 △인수·합병(M&A) 증가 △기업공개(IPO) 확산 △경기민감주로의 전환 △크레딧 스프레드 확대 등의 지표를 언급하며, 해당 지표들은 주식시장의 고점을 판단하는 지표지만 현재는 어느 지표도 미국의 주식시장이 고점에 이르렀다고 가리키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웡 선임전략가는 "미국 주식시장이 여전히 밸류에이션이 높은 게 아니냐는 이야기가 있지만, 밸류에이션의 상당부분이 기억 이익개선에 뒷받침 되기 때문에 미국시장이 높은 밸류에이션이 형성됐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3000선에 오를 수 있을 걸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웡 선임전략가는 올해 한국을 포함한 신흥시장(EM) 증시 전체에서 많은 자금이 유출되고 있어 자금 유출입과 독립적으로 성과가 나는 미국 시장에 비해 한국 시장의 변동성이 더 크다고 설명했다.

유재흥 AB자산운용 채권 부문 선임 포트폴리오 매니저는 "무역갈등으로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과 하방압력이 커졌지만, 최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은 중앙은행들의 정책적 대응이 기민해졌다는 것"이라며 "통화완화가 당분간 이어지면서 경제의 하방을 다져줄 것"이라고 내다봤다.

유 매니저는 "하반기가 되서도 변동성이라는 요인은 여전히 지속된다"며 "특히 지금시장은 무역갈등으로 인한 불확실성이 있는 만큼, 일정부분은 미국 내수에 치중돼 있는 섹터들로 구성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올해 미국 주식시장이 좋은 성과를 낸 것에 대해선 자사주 매입이 서포트 해주는 등 여러 요소가 뒷받침 됐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미국 주식으로 자금이 유입되기 위해서는 단지 중앙은행의 금리 완화정책 만으로는 부족하고, 금리인하에 따라 기업이 실제로 성장하는 게 드러나야 가속화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개별 투자에 대해선 시장 전체로 바라보는 것 보다는 성장주와 우량주에 분해해 선별적으로 투자하는 것을 추천했다. 특히 페이스북, 구글 등 외부 환경 변화와 무관하게 장기성장 할 수 있는 기업이 좋다고 조언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