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만 "EU 하이브리드·전기차 AVAS 의무화···할로소닉 솔루션 확대 전망"
하만 "EU 하이브리드·전기차 AVAS 의무화···할로소닉 솔루션 확대 전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만 능동형 소음 제어 솔루션 할로소닉 (사진=하만 인터내셔널 코리아)
하만 능동형 소음 제어 솔루션 할로소닉 (사진=하만 인터내셔널 코리아)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하만 인터내셔널 코리아는 유럽에서 보행자 안전 향상을 위해 새로 출시되는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량에 가상의 소리를 내도록 하는 법안이 시행됨에 따라 소리발생장치(AVAS: Acoustic Vehicle Alert System) 도입이 더욱 확대될 전망이라고 22일 밝혔다.  

유럽연합(EU)은 법안을 개정하고 지난 7월 1일부터 생산되는 4개 이상의 바퀴가 달린 모든 개인 및 상업용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신차에 반드시 어쿠스틱 차량 경보 시스템을 장착하도록 의무화했다.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도 2020년 9월부터 모든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를 대상으로 시속 약 30㎞ 미만 주행 시 가상의 소리를 내도록 의무 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어쿠스틱 차량 경보 시스템은 시속 20km까지 주행하는 차량에 대해 최소 56 데시벨 이상의 수준으로 소리가 활성화된다. 이는 전동치솔 또는 문서 파쇄기의 소음 수준과 맞먹는 수치이다. 이 법은 AVAS 사운드는 보행자나 다른 도로 이용자들에게 차량 운전 상태를 알려주는 지속적인 형태의 것이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2009년부터 하만은 '할로소닉'이라는 능동형 소음 제어 솔루션 안에 차량 외부 음향 솔루션이라고 불리는 자체 AVAS 사운드 시스템을 개발해 많은 OEM 업체들이 법이 시행되기 이전부터 기술을 채택할 수 있도록 지원해오고 있다. 

하만의 차량 외부 음향 솔루션(eESS)은 특정 사운드를 생성해 차량의 전방 및 후방에 위치한 스피커를 통해 재생한다. 속도 및 연료 조절 위치 센서를 통해 eESS 신호의 양과 특성을 결정하여 보행자에게 차량의 접근을 경고해준다.

하만의 카오디오 사업부에서 상품 전략 및 기획을 담당하는 라쥬스 어거스틴 이사는 "최근 몇 년 새 도로에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차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보행자, 자전거 탑승자 및 교통 약자에 대한 위험 요소 등도 기하 급수적으로 증가했다"며 "할로소닉의 eESS와 같은 AVAS 기술은 시끄러운 도시 환경에서 전기차의 접근에 대한 보행자의 인식을 향상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