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건설·대림산업 '터키 현수교', 총 11개 부문 글로벌 금융상
SK건설·대림산업 '터키 현수교', 총 11개 부문 글로벌 금융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터키 차나칼레 현수교 조감도. (사진=SK건설)
터키 차나칼레 현수교 조감도. (사진=SK건설)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SK건설은 대림산업과 함께 참여하는 세계 최장 현수교 '터키 차나칼레 프로젝트'가 PFI, IJ Global 등 국제 금융 전문지 6곳으로부터 '올해의 PF 프로젝트'에 선정되는 등 올 상반기에 총 11개 부문의 금융상을 수상했다고 13일 밝혔다.

차나칼레 프로젝트는 세계 최장인 3.6㎞의 현수교와 85㎞ 길이의 연결도로를 건설한 후 운영하고 터키 정부에 이관하는 BOT(건설·운영·양도) 방식의 민관협력사업(PPP)이다. 

SK건설과 대림산업은 터키 현지업체 리막, 야피 메르케지와 각각 25%씩 지분을 투자했다. 총사업비는 31억유로(약 4조원) 규모다. 총 사업 기간은 건설과 운영 기간을 포함해 16년 2개월이다.

지난해 3월 사업비 중 23억유로(약 3조원)를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방식으로 조달하는 데 성공했다. 한국수출입은행, 한국무역보험공사, 산업은행을 비롯해 SC은행, ING은행, 중국공상은행, 터키 가란티은행 등 총 10개국, 25개의 금융기관이 대주단으로 참여했다.

대림산업·SK건설 컨소시엄 관계자는 "세계 유수의 금융 전문지로부터 다수의 금융상을 수상하게 돼 영광"이라며 "국내 건설사 간 협력을 통한 사업 수행능력과 한국수출입은행, 한국무역보험공사 등의 적극적인 수출금융지원이 있어 가능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