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미중 무역·환율 갈등 경계감에 하락
뉴욕증시, 미중 무역·환율 갈등 경계감에 하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뉴욕거래소)
(사진=뉴욕거래소)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뉴욕증시 주요 지수가 미중 무역갈등 우려가 다시 높아지며 하루만에 하락 전환하며 전 거래일 상승분을 일부 반납했다. 

9일(미국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90.75포인트(0.34%) 하락한 26,287.44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19.44포인트(0.66%) 내린 2,918.65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80.02포인트(1.00%) 하락한 7,959.14에 장을 마감했다.

이날 뉴욕증시는 미국이 자국 기업의 중국 화웨이와 거래 재개 요청에 대한 결정을 보류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불안감 속에 하락 출발했다. 이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은 중국 화웨이와의 관계를 끊을 것"이라며 "중국과 무역합의를 할 준비가 돼 있지 않다"는 발언을 하자 다우지수가 장중 한때 280포인트 이상 밀리는 등 낙폭을 키우기도 했다.

미국 당국자가 화웨이 관련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정부기관용에 한정해 구매를 중단하는 것"이라는 해명과 함께 "화웨이이와의 거래를 위한 면허 발급관련해서 여전히 절차를 진행중"이라고 밝히자 지수는 진정세로 돌아섰다.   

이어 다우지수가 일시적으로 상승세를 보이기도 했지만, 위안화 환율에 대한 경계감이 여전히 지수를 눌렀다. 피터 나바로 미국 백악관 무역제조업정책국장은 CNBC와 인터뷰에서 “무역 측면에서 중국은 명백하게 환율조작을 강행하고 있고, 앞으로 위안화 평가절하를 강행할 움직임”이라며 “이에 대해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나바로 국장의 발언은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달러 대비 위안화 거래 기준환율을 7.0136위안으로 높여 고시한데 대한 맞대응으로 해석됐다.   

이탈리아의 정치불안과 영국의 노딜 브렉시트에 대한 우려도 투자 심리를 위축시켰다.  

이탈리아 연립정부를 구성하는 극우 정당 '동맹'은 이날 주세페 콘테 총리 내각에 대한 불신임 동의안을 상원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동맹 대표인 마테오 살비니 부총리 겸 내무장관은 전일에는 연정 붕괴와 조기 총선 실시 방침을 공식화했다. 정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이탈리아 국채 금리가 급등하는 등 금융시장에서도 불안감이 확산했다.

영국의 2분기 경제성장률이 6년 반만에 처음으로 역성장 한 것으로 집계되면서 달러 대비 파운드화 가치가 떨어지는 등 영국 금융시장이 출렁거렸다. 영국의 2분기 경제성장률은 전기대비 0.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고, 이로 인해 파운드-달러 환율은 1.20달러대 초반까지 떨어지면서 2016년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날 애플,마이크로소프트, 인텔, 버리이존, IBM, 시스코시스템즈 등 IT 업종 주요 기업들이 대부분 약세를 보였고, 이로 인해 기술주는 1.25% 하락했다. 산업주도 0.83% 떨어졌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FF 금리선물 시장은 올해 9월 25bp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을 88.1%, 50bp 금리 인하 가능성을 11.9% 반영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6.27% 상승한 17.97에 달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