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노트10 베일 벗었다···"진화한 S펜, 마술봉같은 경험"
갤노트10 베일 벗었다···"진화한 S펜, 마술봉같은 경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티니티 디스플레이로 '풀스크린 체험'···동영상 강화 콘텐츠 크리에이터에 제격
7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브루클린 바클레이스 센터(Barclays Center)에서 열린 '삼성 갤럭시 언팩 2019'에서 갤럭시노트10 소개하는 고동진 사장. (사진=삼성전자)
7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브루클린 바클레이스 센터(Barclays Center)에서 열린 '삼성 갤럭시 언팩 2019'에서 갤럭시노트10 소개하는 고동진 사장. (사진=삼성전자)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삼성전자가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노트10을 공개하며 하반기 스마트폰 대전의 시작을 알렸다.

삼성전자는 7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브루클린 바클레이스 센터(Barclays Center)에서 글로벌 미디어와 파트너 등 4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삼성 갤럭시 언팩 2019'를 열었다.

갤럭시노트10은 노트 시리즈 최초로 6.3인치의 컴팩트한 크기에 S펜 등 노트만의 특장점을 담은 기본형과 6.8인치 역대 최대 디스플레이에 노트의 특장점을 극대화한 플러스형의 2가지 크기를 선보였다.

23일부터 아우라 글로우, 아우라 화이트, 아우라 블랙 등 총 3가지 색상으로 전 세계에서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국내 출고가는 일반 모델 256GB 124만원대, 플러스 모델 256GB 139만원대, 512GB 149만원대로 정해질 가능성이 높다.

고동진 삼성전자 IM부문장 사장은 "갤럭시노트10은 오늘날 사용자의 변화에 맞춰 한층 더 진화했다"며 "더욱 강력해진 갤럭시노트10은 일의 효율성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삶을 즐기고 공유하는 방법에도 변화를 줄 것"이라고 말했다.

◇ '인피니티 디스플레이' 디자인으로 "진정한 풀 스크린 경험"

갤럭시노트10은 디스플레이 중앙의 전면 카메라를 제외한 스마트폰 전면을 모두 디스플레이로 채운 '인피니티 디스플레이' 디자인됐으며, 상하좌우 베젤을 최소화한 것이 특징이다.

삼성전자는 "갤럭시노트10은 디스플레이에 펀치 홀을 뚫었음에도 홀 주변부터 엣지 부분까지 디스플레이 전체의 색상과 밝기가 균일해 글로벌 인증 기관 UL에서 프리미엄 홀 디스플레이로 인정받았다"고 설명했다.

외관 뿐 아니라 혁신적인 디스플레이 기술을 탑재한 갤럭시노트10은 차원이 다른 화질을 제공할 뿐 아니라 사용자의 눈까지 보호해준다. 기존 시리즈의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에서 한 단계 진화한 '다이내믹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어떤 밝기 수준에서도 선명한 색상의 콘텐츠를 볼 수 있다.

또 동영상 각 장면별로 색상을 최적해주는 다이내믹 톤 매핑(Dynamic Tone Mapping)을 지원해 'HDR10+' 인증을 받았다. 여기에 생생한 화질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인체에 해로운 블루 라이트 파장을 낮춰줘 눈의 피로감 없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

갤럭시노트10은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을 지원해 Qi 인증을 받은 스마트폰과 갤럭시 웨어러블 기기를 충전할 수 있으며, 빠른 유무선 충전을 지원해 배터리 걱정 없이 하루 종일 스마트폰을 즐길 수 있다.

특히 갤럭시 노트10+는 45W 초고속 유선 충전을 지원해 30분 충전만으로 하루 종일 사용이 가능할 뿐 아니라, 고속 무선 충전도 지원한다.

삼성 갤럭시 노트10_아우라글로우. (사진=삼성전자)
삼성 갤럭시 노트10_아우라글로우. (사진=삼성전자)

◇ 더 스마트해진 S펜, 작성한 손글씨 바로 디지털 전환···에어액션 기능도

갤럭시노트10의 특징인 S펜은 매끄러운 일체형 디자인으로, 업무·학습의 효율성을 올릴 수 있게 진화했다. 삼성전자는 '마술봉과 같은 경험을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우선 S펜으로 손글씨를 작성하고 바로 디지털 텍스트로 변환하는 기능이 추가됐다. S펜으로 작성한 손글씨 메모를 이제 PDF나 이미지 파일뿐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파일로 변환해 친구나 지인에게 바로 공유할 수 있다. 손글씨를 쓰고 나서 색상이나 굵기를 바꿀 수도 있다.

특히 전작에서 선보인 스마트 S펜 원격 제어 기능이 한층 업그레이드된 '에어 액션(Air actions)' 기능도 지원한다. 기존 S펜은 저전력 블루투스(BLE) 지원을 통해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하거나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재생·정지하는 것이 가능했다.

갤럭시노트10 S펜은 가속도센서와 자이로센서로 이뤄진 6축 센서를 탑재해 상하좌우 움직임을 통해 최대 10m 거리에서 스마트폰 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진 촬영 시 좌우로 움직여 촬영 모드를 선택하거나 상하로 움직여 카메라 방향을 전환할 수 있고, 시계방향으로 움직이면 줌 인, 반시계방향으로 움직이면 줌 아웃을 할 수 있다. 어떤 움직임으로 어떤 기능을 실행할 것이지는 본인이 설정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 S펜의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 Software Developer Kit)를 7일 공개해 다양한 게임이나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개발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스마트폰을 데스크탑 PC처럼 사용할 수 있는 '삼성 덱스(DeX)'도 갤럭시노트10과 함께 한 단계 진화했다. 별도의 액세서리 없이 USB 케이블로 PC와 갤럭시노트10을 연결해 두 기기 사이에서 자유자재로 파일과 콘텐츠를 드래그 앤 드롭 할 수 있다. 또 스마트폰의 애플리케이션을 키보드와 마우스를 통해 보다 편하게 즐길 수 있다.

갤럭시노트10에서는 윈도10 기반 PC와의 연결성도 대폭 강화됐다. 사용자는 PC와 스마트폰을 오가지 않고도 PC에서 스마트폰의 화면을 그대로 볼 수 있으며, 메시지, 알림을 확인하고 바로 답변할 수 있다. 또 갤럭시노트10에서 촬영한 최근 사진을 PC로 옮기지 않고 실시간으로 PC에서 확인하고 편집할 수도 있다.

◇ 누구나 동영상 촬영부터 편집·공유까지 쉽고 편리하게

갤럭시노트10은 동영상 촬영, 편집, 공유 기능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었다. 피사계 심도를 조정해 배경을 흐릿하게 처리하고 특정 피사체를 강조할 수 있는 '라이브 포커스(Live Focus)' 기능을 사진뿐 아니라 동영상 촬영에도 지원한다.

'라이브 포커스 비디오'는 보케(Bokeh) 효과를 영상에 실시간으로 반영하며, 배경에 블러(Blur), 빅서클(Big circle), 컬러포인트, 글리치(Glitch) 등 다양한 효과를 추가할 수 있다.

갤럭시노트10은 동영상 촬영시 줌 인을 하면 그만큼 피사체의 소리를 키워서 녹음하고 주변 소음은 줄여주는 '줌 인 마이크(Zoom-in Mic)' 기능을 새로 탑재했다. 이를 통해 야외에서 뛰어 노는 우리 아이를 중앙에 맞춰 줌 인을 하면 아이의 목소리를 주변 소리보다 더 또렷하게 녹음할 수 있다.

또 전문 카메라 수준의 흔들림 없는 영상 촬영이 가능한 '슈퍼 스테디(Super steady)' 기능이 하이퍼랩스 모드에도 적용됐으며, 저조도 환경에서도 선명한 사진 촬영이 가능한 '야간 모드'를 전면 카메라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가 보고 있는 화면을 녹화하면서 녹화 중인 화면 위에 S펜으로 글씨나 그림을 써서 공유할 수 있고, 별도의 애플리케이션이 없어도 동영상에 효과를 추가하거나 텍스트 삽입하고 배경음악도 쉽게 설정할 수 있다.

AR 기술이 접목된 'AR 두들' 기능도 눈길을 끈다. 사진이나 영상을 촬영할 때 공간을 인식하는 알고리즘을 사용해 피사체를 트래킹해서 S펜으로 그린 이미지와 피사체를 함께 보여준다.

갤럭시노트10은 1000만 화소 전면 카메라와 함께 후면에 16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듀얼 조리개를 지원하는 듀얼 픽셀 1200만 화소 카메라·1200만 화소 망원 카메라 등 트리플 카메라를 탑재했다.

플러스 모델은 후면에 비행시간 거리 측정(ToF) 카메라가 더해져  움직이는 3D 이미지를 즉시 만들어주는 '3D 스캐너'와 사물까지의 거리나 사물의 길이 등을 측정하는 '간편 측정(Quick Measure)'도 지원한다.

고사양 모바일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를 위해 게이밍 경험도 향상됐다. 0.35mm로 얇아진 '베이퍼 챔버 쿨링 시스템(Slim Vapor Chamber Cooling System)'과 AI 기반의 '게임 부스터(Game Booster)'를 탑재해 게임에 따른 발열이 줄고 성능과 전력 소비가 실시간으로 최적화된다.

또 언제 어디서나 PC게임을 갤럭시노트10으로 즐길 수 있는 '플레이 갤럭시 링크(PlayGalaxy Link)'를 지원한다. PC에서 즐기던 게임을 스마트폰에서 이어서 할 수 있다. 동영상을 P2P 스트리밍하는 것과 같은 형태라 스마트폰에 별도로 게임을 저장할 필요도 없다.

갤럭시노트10 제품 사양. (표=삼성전자)
갤럭시노트10 제품 사양. (표=삼성전자)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