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중기부 장관 "대·중소기업 상생협의회 설치하겠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 "대·중소기업 상생협의회 설치하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경예산 활용 올해 내 강소기업 100개사 선정"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가운데)이 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대책'을 발표하고 있다.(왼쪽부터)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박 장관·윤종인 행정안전부 차관.(사진=연합뉴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가운데)이 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대책'을 발표하고 있다.(왼쪽부터)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박 장관·윤종인 행정안전부 차관.(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5일 대·중소기업 상생협의회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 열린 일본 수출 규제 대응 관계장관회의에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발표한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대책'과 관련해 "소재·부품·장비의 경쟁력 강화, 다시 말해 소재·부품·장비의 독립은 대·중소기업의 분업적 협력 이것이 가장 중요하고, 대·중소기업의 분업적 협력으로 그 길을 마련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대·중소기업 상생협의회는 6대 업종별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참여하고 품목 선정에서부터 공동 연구개발(R&D), 실증테스트 등 다양한 상생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박 장관은 "대·중소상생협력협의회는 소재·부품·장비 유망 중소·벤처기업을 발굴하며, 공장 신설 시에 환경과 입지·규제를 소재·부품·장비 경쟁력위원회에 건의를 하게 된다"며 "새로운 상생협력의 모델과 문화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대·중소 상생 품목은 첫째, 대기업이 필요로 하고, 둘째, 국내 중소기업에서 개발·생산이 가능하고, 셋째, 중소기업 제품의 판로가 대기업으로부터 보장받을 수 있는 품목을 기업으로부터 직접 발굴하는 것이라고 박 장관은 설명했다.

박 장관은 "중소벤처기업부는 글로벌 전문기업으로 커나갈 수 있는 성장사다리의 역할을 하기 위해서 이번에 소재·부품·장비, 일명 '소·부·장 100+100 프로젝트'를 함께 추진하겠다"며 "이번에 국회를 통과한 추경예산을 활용해서 올해 내에 강소기업 100개 사를 선정 완료하겠다"고 했다.

이어 "선정된 기업에는 연구개발 기술이전 성장자금을 집중 지원하겠다"며 "내년부터는 향후 5개년간 소재부품 장비 분야 스타트업 100개 사를 선정·육성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소재·부품·장비 투자펀드에 대해서 박 장관은 "모태펀드를 통해서 대·중소기업 상생기반의 소재·부품·장비 전용 벤처펀드를 3000억 규모로 조성하겠다"며 " 전용펀드는 소재·부품·장비 연구개발 추진 기업과 핵심기술 보유기업 인수합병에 집중 투자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핵심기술이지만 범용성이 낮아서 기술개발 수요가 적은 경우에는 연구개발 성공 가능 시에 투입 비용과 인센티브 지급을 조건으로 지원하는 후불형 연구개발 도입도 검토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기업이 희망하는 경우에는 연구개발 결과물을 공공부문에서 구매하여 활성화하는 방안도 강구하도록 하겠다"며 "그동안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달 15일에 전국 12개 지방 중기청에 '일본 수출규제 애로 신고센터'를 설치해서 현장과 긴밀히 소통해 왔다"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현장에서는 화이트리스트 배제 시에 개별허가 90일간 물량확보 애로 등으로 추가자금 수요가 발생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서 추경예산을 활용해서 경영안정 자금 등 총 1조5000억원의 자금을 신속히 집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