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은 총재 "연준, '경기 확장세 유지···'에 주목"
이주열 한은 총재 "연준, '경기 확장세 유지···'에 주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시장 면밀히 지켜볼 것...우리 경제 둘러싼 리스크가 큰 상황"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8일 서울 한국은행 기자실에서 금융통화위원회의 금리 인하 결정 배경을 설명하기 위해 브리핑룸으로 들어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경기 확장세를 유지하기 위해 조치하겠다고 밝힌 데 주목했다.

이 총재는 1일 출근길에서 기자들과 만나 FOMC 결정이 덜 완화적이라고 평가되는 것에 대해 "기본적으로 연준이 경기 확장세 유지를 위해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는 것을 이번에도 밝혔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총재는 FOMC 성명서에 대해선 시장의 예상보다 '덜 완화적'이라고 평가하면서도 "파월 의장이 질의 답변 과정에서 이번 인하가 일회성으로 그친다고 얘기하진 않았다"고 짚었다.

이날 달러-원 환율 급등과 주가 지수 급락 가능성에 대해 "금융 시장이 불안하면 중앙은행은 당연히 안정 유지를 위한 노력을 해야 할 것"이라며 "중요한 시점이니 금융시장을 면밀히 볼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1185원 상단에서 당국 경계 등에 관한 질문에는 "정부나 한은이 환율 특정 수준에 방어한다는 건 전혀 사실과 다르다"고 말했다.

향후 연준의 통화 정책 경로에 대해선 시장의 금리 인하 기대 쪽을 주목하고 있다고 답했다.

한은의 금리 인하 효과에 대해선 "금리를 인하하면 경제 주체들 차입 비용을 낮추고 금융 시장을 안정시킴으로써 심리 개선에 도움을 준다"며 "금리 인하 효과가 없다고 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한은의 추가 금리 인하 전망에 대해서도 "상황을 보고 결정할 것"이라면서도 "최근 일본의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도 큰 리스크고 미중 무역분쟁 또한 아직 예단할 수 없어 우리 경제를 둘러싼 리스크가 큰 상황"이라고 답했다.

다만 "일본의 조치만을 갖고 (정책 방향을) 말씀드리긴 어렵다"며 "일본의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제외가 아직 결정된 사항이 아니라 가정하에 통화정책 방향을 말씀드리긴 어렵고 대외 리스크와 우리 경제에 어떤 영향을 줄지 보고 판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