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일본계 저축·대부업, 자금 대부분 국내조달···영업축소 가능성 제한적"
금감원 "일본계 저축·대부업, 자금 대부분 국내조달···영업축소 가능성 제한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원은 개인사업자대출 급증 상호금융조합 경영진 면담을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사진=서울파이낸스 DB)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윤미혜 기자] 금융당국이 일본 경제보복에 따른 국내 일본계 저축은행·대부업계의 급격한 영업축소 가능성은 제한적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20일 금융감독원은 "일본계 저축은행 및 대부업계의 경우 영업자금의 대부분을 국내에서 조달하고 있고 일본 자금의 직접 차입규모가 크지 않아 급격한 영업축소 가능성은 제한적"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금감원이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현재 저축은행 29개 중 일본계 저축은행은 4개, 대부업체 8310개 중 일본계 대부업체는 19개인 것으로 파악됐다. 올해 3월 말 기준 일본계 저축은행의 총 여신은 11조원으로 업권 전체의 18.5% 수준이다.

금융당국은 만약 일본계 저축은행 및 대부업체가 대출을 중단하거나 회수하더라도 충분히 대체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일본계 저축은행 및 대부업계의 경우 영업자금의 대부분을 국내에서 조달하고 있기 때문에 경제보복에 따른 급격한 영업축소 가능성은 제한적이라는 판단이다.

일본계 대부업체는 전체 차입액 중 일본자금 차입 규모가 4000억원(3.4%) 수준이라고 금감원은 분석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기한이익 상실 전 여신회수가 어렵다"며 "또 타당한 사유 없는 만기연장 거부시 저축은행, 대부업체의 급격한 건전성 악화 및 평판 손상 우려 등을 감안할 때 실현 가능성이 크지 않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