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지난해 국내 콘텐츠 산업 수출 66.9% 차지···"수출 역군 인증"
게임, 지난해 국내 콘텐츠 산업 수출 66.9% 차지···"수출 역군 인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체부·콘진원, 29일 '2018년 하반기 및 연간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 발간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국내 게임 산업이 지난해 콘텐츠 수출의 66.9%를 차지하며 수출 역군임을 다시 한번 증명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은 '2018년 하반기 및 연간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를 29일 발간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2018년 연간 콘텐츠산업 매출과 수출 등 주요 산업통계를 잠정 집계하고, 콘텐츠업체의 생산·소비·매출·수출·고용·투자·상장사 재무구조 변화추이를 종합적으로 분석했다.

2018년도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5.2% 증가한 119조1000억원으로 집계됐다.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지난 5년 간(2014~2018) 연평균 5.8%씩 꾸준히 성장했는데, 이는 지난해 국내 경제 성장률이 전년 대비 2.7% 증가했고 지난 5년간(2013~2017) 전 산업 매출액이 연평균 3.3% 성장한 것과 비교하면 주목할 만한 수치다.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애니메이션을 제외한 전 산업 부문에서 증가했으며 △음악(11.9%) △지식정보(9.7%) △만화(7.0%) 산업이 높은 증가율을 보여 국내산업 성장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액 규모는 △출판산업이 21조485억원으로 가장 컸으며, 그 다음으로는 △방송(19조1761억원) △광고(17조2187억 원) △지식정보(16조5030억원) △ 게임(13조9335억 원)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아울러 2018년도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전년 대비 7억4000만 달러 증가한 약 95억5000만 달러로 나타났다. 수출액은 전 산업에서 증가했으며 특히 출판, 만화, 음악, 애니메이션, 방송, 캐릭터 산업 등이 전년대비 10% 이상 증가했다. 특히 게임산업은 여전히 수출 부문의 큰 비중을 차지하며(66.9%) 성장을 견인했다.

수출액 규모는 △게임산업이 63억9161만 달러로 가장 컸으며, 그 다음으로 △캐릭터(7억3334만 달러) △지식정보(6억4410만 달러) △음악(5억6417만 달러)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5년간(2014~2018) 연평균 16.0%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2018년 하반기 및 연간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는 콘텐츠 사업체 2413개에 대한 실태조사 및 콘텐츠 상장사 118개의 자료를 분석했으며, 통계청, 한국은행 등에서 제공하는 거시통계 데이터를 참고했다. 보고서는 콘진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진=한국콘텐츠진흥원
사진=한국콘텐츠진흥원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