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톡톡] 진퇴양난에 빠진 카드사···VAN사와 갈등
[뉴스톡톡] 진퇴양난에 빠진 카드사···VAN사와 갈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용절감하자니 업계 눈총
수익내려고 하면 정부눈치
금융감독원이 '신용카드 포인트 개선안'을 이르면 다음달부터 시행한다고 29일 발표했다.(사진=서울파이낸스DB)
금융감독원이 '신용카드 포인트 개선안'을 이르면 다음달부터 시행한다고 29일 발표했다.(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윤미혜 기자] #. A카드사는 최근 비용 절감 차원에서 부가통신사업자·밴(VAN)사에 수년간 위탁·관리해 온 신용카드 전표 매입 업무를 같은 업무를 하지만 핀테크 업체 K사에 위탁하기로 내부 합의했다. 매입 수수료를 절감하기 위한 조치였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밴사·밴 대리점 등 관련 업계의 거센 반발이 우려돼 철회했다. 울며 겨자먹기로 다시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는 밴사를 이용하기로 한 것이다.

24일 여신금융업계에 따르면 신용카드사와 VAN사 간 전표매입 비용 갈등이 지속되고 있다. 두 업계는 복잡한 이해관계 속에서 무엇하나 원만한 해결지점을 찾지 못한 채 표류하고 있다.

카드사들은 섣불리 직매입 전환을 시도하거나 비용절감을 위해 밴사를 거치지 않는 방안을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 비용절감 명분으로 시도했다가 밴업계에서 괜한 불공정계약 소송을 당하거나, 카드업계의 균형을 깨뜨린다는 여론 악화가 우려돼서다.

일단 신용카드 사용의 프로세스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신용카드 결제는 카드사와 밴사, 가맹점이 함께 공존하는 시스템이다. 고객이 가맹점에서 카드를  사용하면 밴사 전산망을 통해 결제 내용이 카드사로 전달된다. 카드사는 회원 정보 등을 확인한 뒤 결제승인 정보를 다시 밴사 전산망을 이용해 가맹점에 재전달 한다. 밴사는 이러한 결제 승인 업무를 중개하면서 카드사에서 별도로 수수료를 받는 구조다.

카드업계와 밴업계 간 갈등의 발단은 올해 초 단행한 정부 주도의 카드가맹점 수수료 인하조치 였다. 카드사는 수익 악화 보전방안으로 밴사를 제외한 직매입전환 비율을 높였고, 밴사는 실적악화와 구조조정을 단행해 밴대리점까지 비용을 전가하는 풍선효과가 벌어진 것.

밴사 입장에서는 직매입 방식이 도입되면 카드사의 결제승인·전표매입 대행 업무가 사라지게 돼 결제 건당 14원~17원의 대행수수료를 받지 못하게 된다. 카드사에는 이득이나, 밴사는 수익악화 요인이다.

때문에 밴사는 수익악화와 구조조정등 생존권을 위협한다고 맞서고 있다. 밴 업계 관계자는 "카드가맹점 수수료인하 조치가 계속 진행되고 있는데, 우리도 일방적으로 수수료 인하통보를 받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밴대리점과 같은 영세가맹점을 위해 시행한 카드수수료 인하 정책이 오히려 밴 대리점들을 영세한 구조로 내몰고 있다"고 토로했다.

반면 카드사들은 기술개발로 비용절감 방안을 마련했지만, 그만큼 수수료를 깎아주라는 당국의 압박과 업계 요구에 할 의지가 없다고 입을 모은다. 사양산업을 계속 끌고가다 보니 카드산업의 신기술 발전이 되레 뒷걸음질 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카드업계 한 고위 관계자는 "시장 경제는 보이지않는 손에 의해 돌아가는 것이 맞지 않느냐"면서 "관련 업계와의 상생을 위해 카드사가 포기해야하는 부분이 많다. 실질적으로 우리는 밴사를 거치지 않고 직매입전환 비율을 100%까지 하는 게 이득이다. 우리가 강제로 고비용을 지불하면서까지 사업을 유지하라는 건 시장 논리에 맞지 않느냐"며 반문했다.

카드업계의 3구조(카드사·밴·밴대리점)의 상생을 위해 정책적으로 실질적인 보안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기술발전에 따라 사라지는 사양산업이 있는 건 당연한 것이다. 앞으로 종이영수증도 없어지고, 실물카드 없이 모바일로 간편결제를 할 수 있는 시대가 오는데 신기술이 있음에도 굳이 쓰지 않아도 되는 비용을 전가하는 건 카드사가 아니라 정부"라고 지적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