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금리 인하·신코픽스 도입···셈법 복잡해진 주택담보대출
기준금리 인하·신코픽스 도입···셈법 복잡해진 주택담보대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은행이 대출 상품을 안내하고 있다. (사진=서울파이낸스)
한 은행이 대출 상품을 안내하고 있다. (사진=서울파이낸스)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한국은행의 깜짝금리 인하와 은행권의 신(新) 잔액기준코픽스 적용으로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금융소비자들의 셈법이 복잡해졌다.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KB국민·우리·KEB하나·NH농협은행 등 주요 은행의 혼합형(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지난 15일 기준 2.40~3.90%였다.

16일 기준 변동금리인 신 잔액기준 코픽스 연동 주택담보대출금리(2.66~4.55%)와 비교했을 때 상·하단 모두 낮다.

일반적으로는 금리 변동에 따른 불확실성 때문에 고정금리가 변동금리보다 높다.

그런데 작년말부터 고정금리의 기준이 되는 금융채 금리가 빠르게 하락하면서 고정금리가 변동금리보다 낮은 역전 현상이 이어지고 있다.

그렇다보니 금융소비자들은 어느 대출이 자신에게 더 유리한지 고민할 수밖에 없다.

PB전문가들은 앞으로 1년 내에는 한국은행이 통화 완화 기조를 이어가면서 코픽스 연동 변동금리가 더 내려갈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금융채는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내린다는 기대가 이미 반영됐지만 코픽스는 한국은행 결정 이후 더 영향을 받는다.

기준금리 인하가 은행 수신금리 하락으로 이어지고, 수신금리 하락은 코픽스 금리 인하로 연결돼 변동금리가 하락한다는 것이다.

다만 한국은행 기준금리는 대내외 여건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통화완화 기조가 더 강해질지 제동이 걸릴지는 아직 불확실하다.

은행 중도상환수수료 정책도 고려해야 한다. 은행들은 대부분 대출 상환기간이 3년이내일 경우 1~1.4%의 수수료를 매긴다.  중도상환 금액에 따라 수수료만 수백만원이 나올 수도 있다.

중도상환 수수료가 면제되는 상환 3년 이후에 대출금리를 비교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조언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