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 수요 감소보다 중동 긴장 '상승 반전'…WTI 0.6%↑
국제유가, 수요 감소보다 중동 긴장 '상승 반전'…WTI 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지시간 19일 WTI 차트 (자료=NYMEX)
현지시간 19일 WTI 차트 (자료=NYMEX)

[서울파이낸스 김혜경 기자] 하락세를 보이던 국제유가가 상승 반전했다. 경제 둔화에 따른 수요 감소 전망보다는 미국과 이란 간 긴장감이 더 크게 작용했다. 다만 유가 상승폭은 제한됐다.

19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8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전날보다 배럴당 0.6%(0.33달러) 오른 55.63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런던 ICE 선물거래소의 9월물 브렌트유는 0.87%(0.54달러) 오른 62.47달러에 마감했다. 

이번주 국제유가는 미국 멕시코만 원유 생산 재가동과 미 휘발유 재고 증가, 미국과 이란의 긴장감 완화에 대한 일시적 기대에 연일 하락하면서 한주 동안 브렌트유는 7%, WTI는 5.5% 내렸다.

하지만 이날 유가는 세계 최대 원유 수송로인 호르무즈 해협을 둘러싼 지정학적 긴장감이 고조되면서 상승했다.

유조선 억류와 드론 격추 등 서방과 이란 간 긴장이 다시 고조되면서 국제유가를 끌어올렸다. 이란 혁명수비대는 19일 오후 걸프 해역 입구 호르무즈 해협에서 영국 유조선 스테나 임페로 호를 억류했다고 발표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 고위 관료는 로이터통신에 미국이 자국 선박에 지나치게 가까이 근접하는 이란 무인기(드론)를 격추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유가 시장에 지정학적 리스크를 더했다.

미 연방준비제도(Fed) 고위 정책자들의 경기 부양을 위한 공격적 금리 인하 발언도 유가 상승 재료가 됐다.

한편 원유 수요 장기 전망은 점점 약화되고 있다.. 국제에너지기구(IEA)의 페티 바이롤 사무총장은 이날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원유 수요 둔화와 세계 원유 시장 공급 과잉으로 유가가 의미있게 상승하지 않을 것이다"고 전망했다.

ING의 워런 피터스 상품 전략가도 "거시경제 우려와 무역 협상 불확실성, 미국발 원유 공급 증가가 계속해서 시장 심리를 누르고 있다"고 진단했다.

국제 금값은 소폭 하락했다. 뉴욕상품거래소에서 8월 인도분 금은 전날보다 온스당 0.1%(1.40달러) 떨어진 1,426.70달러를 기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