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가치창조문화백서 발간···신동빈 "건강한 기업문화 정립할 것"
롯데, 가치창조문화백서 발간···신동빈 "건강한 기업문화 정립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롯데그룹)
롯데 가치창조문화백서.(사진=롯데그룹)

[서울파이낸스 박지수 기자] "롯데는 과거 우수한 전통은 계승하고, 시대에 맞지 않는 구습은 개혁하는 등 대대적인 혁신을 통해 건강한 기업문화를 정립하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우리 노력은 결국 롯데가 더 큰 도약을 이루는 발판이 될 것이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롯데 가치창조문화백서' 발간 기념사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롯데는 18일 창립 이후 기업문화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롯데 가치창조문화백서를 발간한다고 밝혔다. 롯데가 기업문화와 관련된 백서를 발간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백서에 대해 롯데는 "기업문화 유래와 발자취, 가치창조문화 체계와 특징, 그에 따른 성과, 이와 관련된 지표와 사례 등 총 263페이지 분량으로 다양한 내용이 수록돼 있다"며 "'우리가 함께 걸어온 길', '가치창조문화를 만들어가는 사람들', '모두가 행복한 내일을 위하여' 등 세 개 장과 각종 지표와 연혁, 그리고 수상기록 등이 수록된 부록으로 구성됐다"고 밝혔다.

백서는 창립 이후 이어진 직원을 가족으로 존중하는 ‘가족경영’과 노사가 함께 성장해나가는 ‘상생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현재 롯데가 지향하는 ‘가치창조문화’를 정립하는 과정이 자세히 담겼다. 또한 가치창조문화의 세개의 축인 ‘직원행복 창조’, ‘기업가치 창조’, ‘사회적 가치’에 대한 개념과 이를 기반으로 행해온 활동을 함께 정리해 롯데 기업문화가 지향하는 바를 알기 쉽게 정리했다. 그리고 지금까지 진행된 다양한 기업문화활동을 공유해 앞으로 구성원들이 롯데 가치창조문화를 더욱 계승·발전시키기 위한 길라잡이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롯데는 가치창조문화백서를 계열사 임직원들 외에도 주요 도서관 및 공공기관 등에도 배포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외부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롯데의 기업문화에 대해 알기 쉽게 전달할 계획이다. 또 앞으로도 지속 성장하는 기업의 토대가 되는 건강한 기업문화를 가꿔나가겠다는 각오와 노력을 전하겠다는 복안이다.

신동빈 롯데 회장은 백서 발간 기념사를 통해 "1967년 창립부터 기업과 직원은 운명공동체라는 인식아래, 기업의 성장과 직원의 행복을 함께 추구했다"며 "임직원 여러분의 열정과 도전 덕분에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지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었다"며 함께 노력해온 임직원에게 감사를 표했다.

또한 "과거 우수한 전통은 계승하고, 시대에 맞지 않는 구습은 개혁하는 등 대대적인 혁신을 통해 건강한 기업문화를 정립하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러한 우리의 노력은 결국 롯데가 더 큰 도약을 이루는 발판이 될 것"이라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이번에 발간된 가치창조문화백서가 지금까지 우리가 걸어온 혁신의 여정을 가늠하는 소중한 지표이자 미래를 이끄는 이정표"라며, "더 큰 가치를 창조해 모두를 위한 더 나은 세상을 열어가는데 임직원 모두의 관심과 노력을 부탁한다"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