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 공공택지에 '3D 도시건축 통합계획' 적용
3기 신도시 공공택지에 '3D 도시건축 통합계획' 적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국토교통부(국토부)는 '수도권 30만가구 주택 공급계획'에 따라 추진되는 신규 공공주택지구에 '도시건축 통합계획'을 적용한다고 14일 밝혔다.

도시건축 통합계획은 도시의 초기 기획단계부터 도시·건축·시설물을 아우르는 입체적인 3D 도시 종합계획을 세우고, 이를 바탕으로 토지이용계획 등 도시·건축계획을 수립하는 방식이다. 

도시와 건축은 입체적이고 일체화된 하나의 공간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도시계획과 건축계획의 연계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2차원적 도시계획에 3차원적 건축계획을 맞춰야 해 최적의 도시공간을 구현하는 데 한계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도시건축 통합계획을 적용하면 도시의 모습과 경관을 사전에 시뮬레이션할 수 있어 효율적인 공간 활용과 통일감 있는 경관 조성 등이 가능하다. 

현재 성남시 서현지구와 수원시 당수지구, 과천시 과천지구 등 3개 지구의 경우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국가건축정책위원회에 자문해 입체적 종합계획 설계 공모를 위한 지침을 만들고 있다. 해당 지역의 입체적 종합계획 공모는 각 지구의 공공주택지구 지정 절차가 완료된 이후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김규철 국토부 공공주택추진단장은 "신규 공공택지의 초기 기획단계부터 국가건축정책위원회와 협력해 도시계획 방식을 선진화하고 도시 경관이 개선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