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언론 "韓 요청으로 WTO 최고기관서 '日수출 규제' 논의"
日언론 "韓 요청으로 WTO 최고기관서 '日수출 규제' 논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WTO)
(사진=WTO)

[서울파이낸스 이슈팀] 일본의 수출 규제에 반발하고 있는 우리 측 제안에 따라 세계무역기구(WTO) 최고 기관인 일반이사회가 이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라고 일본 언론이 보도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우리 측이 국제사회를 상대로 지원을 얻으려는 노력을 확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NHK는 13일 오는 23~24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WTO 회원국 대사 전원이 참석하는 일반이사회에서 한국을 상대로 한 일본의 반도체 핵심소재 수출 규제 조치를 논의한다고 전했다.

일반이사회는 164개 회원국의 모든 대사가 참석한 가운데 무역에 관한 중요한 안건을 협의하는 자리로, 2년에 한번 열리는 각료급 회의를 제외하면 WTO의 실질적인 최고 기관이다. 일반이사회에선 우리 측과 일본 측이 각각 수출 규제에 관한 주장을 펴게 된다.

앞서 우리 정부는 이번 WTO 일반이사회에서 일본 수출규제를 안건으로 상정해 일본 보복조치 부당성을 국제사회에 알리는 계획을 밝혔다. 다만 일반이사회 협의는 WTO 분쟁해결 수단과는 별개다. 때문에 우리 정부는 WTO 제소를 검토하고 있다.

앞서 우리 정부는 제네바에서 열린 WTO 상품무역이사회에서 ‘긴급 상정’ 절차를 통해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에 대한 강력한 유감을 표했다. 스위스 시각으로 9일 백지아 WTO 주제네바 대한민국대표부 대사는 일본의 수출규제 문제를 현장에서 추가 의제로 긴급 상정하고 우리 정부의 입장을 상세하게 전했다. 백 대사는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가 국제적인 무역 규칙을 위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