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도시재생 분야 43개 예비사회적기업 선정
국토부, 도시재생 분야 43개 예비사회적기업 선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형 예비사회적기업의 '달팽이집 2호'(왼쪽)과 '이바구캠프'. (사진= 국토교통부)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국토교통부는 도시재생사업 분야 43개 기업을 '국토교통형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육성한다고 9일 밝혔다.

국토교통형 예비사회적기업은 국토교통분야에 특화된 사회적기업의 육성을 위해 지난해 도입됐으며, 현재 46개의 사회적기업이 활동하고 있다. 

지난 3월부터 2개월간 진행된 국토교통형 예비사회적기업 지정 공모에는 총 87개의 기업이 신청했으며 서류심사와 현장실사, 위원회 심사 등을 거쳐 43개 기업이 최종 선정됐다. 새롭게 지정된 사회적기업 중에는 청년주거문제해결과 지속가능한 마을사업 등이 포함됐다.

선정된 기업에게는 고용노동부와 지자체가 추진하는 재정지원 사업(일자리 창출사업 인건비, 전문인력 인건비, 사업개발비 지원)에 대한 참여자격이 부여된다.

또한 사업화지원 심사와 주택도시기금 융자상품 실행을 위한 보증심사 시 가점 부여, 융자한도 상향(총 사업비의 70%→ 80%) 등의 혜택을 받게 된다. 국토부는 향후 사회적기업을 추가로 지정할 예정이며, 오는 2022년까지 도시재생에 참여할 국토교통형 예비사회적기업을 매년 50개 이상 선정할 계획이다.

남일석 국토교통부 도시재생역량과 과장은 "도시재생사업 분야의 사회적기업의 성장을 통해 지역기반의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되고 도시재생사업 효과를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