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홈쇼핑 '빅데이터 분석 공모전' 후원
롯데홈쇼핑 '빅데이터 분석 공모전' 후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홈쇼핑이 지난 8일 서울 양평동 본사에서 SAS코리아와 함께 국내 최대 규모의 빅데이터 분석 공모전 'SAS 분석 챔피언십'을 진행하고, 참가자 대상으로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했다.(사진=롯데홈쇼핑)
롯데홈쇼핑은 8일 서울 양평동 본사에서 'SAS 분석 챔피언십' 참가자 대상 오리엔테이션을 열었다. (사진=롯데홈쇼핑)

[서울파이낸스 박지수 기자] 롯데홈쇼핑은 쎄스(SAS)코리아와 국내 최대 규모 빅데이터 분석 공모전 'SAS 분석 챔피언십'을 열고, 빅데이터 인프라 구축에서 나아가 인재 발굴에도 나선다고 9일 밝혔다.

지난 8일 서울 영등포구 양평동 본사에서 열린 안내 교육(오리엔테이션)에는 참가자 100여명이 모여 홈쇼핑 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판매 실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 상품별 실적에 대한 연관관계를 도출해내는 시간을 가졌다. 

롯데홈쇼핑은 박사과정을 제외한 국내 대학생과 대학원생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12일까지 1차 제안서를 받고, 8월 30일까지 2차 분석 보고서를 받은 뒤 9월 19일 3차 최종심사를 거쳐 총 7팀을 뽑아 '롯데홈쇼핑상'과 총1950만원 규모의 상금을 수여한다. SAS 정규 교육 혜택, SAS코리아 인턴십 지원 시 가산점도 준다. 

롯데홈쇼핑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사업 전반에 혁신을 추진하는 '디지털 전환(DT:Digital Transformation)'을 내세우며 AI, 빅데이터에 기반한 서비스를 도입했다. 고객 행동 이력, 고객 성향 분석, 개인화 기반 추천 시스템 등을 단계적으로 도입해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한 빅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했다. 

이를 통해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 TV홈쇼핑 방송 상품을 최적의 조합으로 자동 편성하는 '스마트 AI 편성 시스템'도 업계 최초로 도입했다. 또한 고객의 성별, 연령, 구매패턴 등을 다각도로 분석해 30대 후반에서 40대 중반 기혼 여성을 주소비층으로 유료회원제 '엘클럽(L.CLUB)'을 선보이는 등 빅데이터를 적용한 차별화된 쇼핑을 선보였다. 최근에는 빅데이터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인재 발굴에도 관심을 갖고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김종영 롯데홈쇼핑 마케팅부문장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빅데이터는 최근 모든 분야에서 혁신성장 과제로 꼽히고 있다"며 "차별화된 쇼핑 서비스에서 나아가 미디어 커머스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관련 분야 서비스 개발 및 인재 발굴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